격실 해체 시대와 체제변화

2024.03.21 15:15:07

황인술

인문학당 아르케 교수

롤랑 바르트는 하이퍼텍스트를 '텍스트 덩어리와 그것을 결합시켜주는 전자적 링크들로 구성되는 텍스트'를 이상적 텍스트로 정의하고 있다. '이런 이상적 텍스트에서 네트워크들은 수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서로 상호 작용하는데, 결코 그 중 하나가 여타의 것을 압도할 수 없다.

이러한 텍스트는 기표들 은하이지 기의 구조가 아니다. 그것은 시작점도 없고, 거꾸로 갈 수도 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출구를 통해 그것에 접근할 수 있다.'고 했다.

앨빈 토플러는 디지털미디어와 하이퍼텍스트가 대세인 사회를 제3 물결이라 이름 붙여 조직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제2 물결 시대인 공장 굴뚝 시대 조직체계는 관료 체계라 할 수 있다. 이 관료 체계는 정보 처리와 업무 단위를 칸막이 방과 정보 이동 통로인 채널이라는 큰 특징을 가진다.

이 관료 조직은 매일 매일 일상적인 통제권을 두 종류 간부, 즉 전문가와 관리자가 장악하게 된다. 전문직 간부는 칸막이 방 안에서 정보 흐름을 통제하여 권력을 장악하고, 관리자는 채널을 통과하는 정보 흐름을 통제하여 권력을 장악한다. 또한 모든 정보는 칸막이 방 안(內)과 수직적인 채널을 통해 상하로만 전달되게 되어있다.

그러나 새로운 제3 물결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 전형적인 관료 체제가 변화를 맞고 있다. 우선 새로운 많은 정보 등장과, 변화 속도 가속, 정보 복잡화로 기존 업무 단위로는 처리할 수 없는 일들이 증가하여 기존 칸막이 방들이 재개편하게 되고 붕괴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는 철저한 관료 체제인 대기업에 비해 군소 기업 및 가족 회사가 부활한다는 점과 가족 특성을 조직에 부여하여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정보 이동, 직책, 형식 절차 파괴, 융통성 증가 등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제3 물결 시대가 도래하면서 새롭게 맥박치는 조직체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규모와 조직 방법이 수시로 변하는 조직체로써 규칙적인 리듬으로 확장, 수축하는 조직체이다.

맥박조직체는 단일 맥박조직체를 예로 들 수 있다. 규모는 변함없고 위계적 통솔체제와 비위계적 통솔 체제가 변화하며 공존하는 두 얼굴 조직체로 영국 공군 특수 부대가 있다. 훈련 중에는 엄격한 위계적 통솔 체제가, 실전에서는 각 개인 직관, 판단력을 완전히 행사할 수 있는 비위계적 통솔 체제로 전환되는 체제를 말한다.

또한 자발적인 팀을 들 수 있다. 이 팀은 위에서 임무를 부여받는 것이 아니라 전자 네트워크에 의해 자율적으로 모이는 정보 집단으로 반 위계적 성격이 강하다.

이 팀은 어떤 공통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컴퓨터를 통해 서로 알게 되어 소재지나 직위에 상관없이 부서별 계통을 무시하고 정보를 교환하기 시작하여 생겨나며, 경쟁적인 기술 혁신이 치열한 회사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다.

이렇듯 움직임이 완만한 관료 체제는 탈 대량화한 소규모 작업 단위 임시적 또는 프로젝트팀, 더욱 더 복잡해지는 기업 협력체와 컨소시엄에 의해 대체된다. 위계 체계는 의사결정을 신속히 하기 위해 평면화 되거나 폐지된다. 지식의 관료적 조직화는 흐름이 자유로운 정보체제로 대체된다.

이렇듯 세상은 더욱 분화하여 다원화, 다양화 되고 있으며, chatGTP와 AI는 급속하게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정보 통신 기술을 따라가지 못하고 역행하는 일부 지배 집단과 개인은 칸막이와 격실이라는 절대성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부를 공개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칸막이 방에 들어가 여기저기 터져 나오는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면 집단 내부 갈등은 깊어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조정하는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21세기 리더로 앉아 있을 자격이 없다 할 것이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