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자>직거래장터 별장, '꿀잼청주'로 가는 작은 발판

2023.05.21 14:24:03

[충북일보] 청주시 상당구청 잔디광장에서 열리는 '직거래장터 별장'이 '꿀잼청주'로 다가서는 작은 발판이 되는 것 같다.

지난 12일 토요일 두 돌이 지난 아이를 데리고 상당구청으로 바람을 쐬러 갔다.

간혹 평일이나 일요일에 아이를 데리고 상당구청에 가면 아이는 넓은 잔디광장을 신나게 뛰어다니며 자연을 즐겼다. 또 상당구청 잔디광장 인근에 위치한 청주시 유기농마케팅센터의 한살림에 들러 아이의 과자를 사 오기도 했다. 이번에도 잔디광장에서 아이를 뛰어놀게 하고 과자를 몇 봉 사 오려는 '단순한' 생각으로 상당구청을 찾았다. 상당구청은 지난해 말 청원구 오창읍에서 상당구로 이사온 우리 가족이 가장 좋아하는 소풍장소다.

토요일에 상당구청을 찾은 건 처음이다. 입구부터 주차된 차가 많았다. 상당구청으로 들어서는 좌측의 넓은 주차장은 꽉 찬 것 같았다. 날씨가 좋으니 산책 나온 사람들이 많아서 그렇겠거니 생각을 했다.

상당구청 안쪽 주차장에 차를 대고 곧장 잔디광장으로 향했다.

아무 것도 없이, 아이들만 뛰어놀고 있을 잔디광장을 예상했는데 그 게 아니었다. 잔디광장의 바깥쪽으론 하얀 천막이 줄을 지어 늘어섰고, 그 안에선 각양각색의 물품이 판매되고 있었다. 오전의 때이른 시간이었는데도 가족으로 보이는 수많은 시민들이 잔디광장을 가로지르며 천막을 오가고 있었다. 이 날은 '직거래장터 별장(별별농부장터)' 행사가 야외에서 열리는 날이라 그 간 몇 본 봐 온 잔디광장보다 더 활기를 띠고 있었던 터다.

'직거래장터 별장'은 잔디광장에서 매달 두 번째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열린단다. 올해는 6월 10일, 7월 8일, 9월 9일, 10월 14일, 11월 11일 열릴 예정이다.

이번 '직거래장터 별장'엔 지역의 35개 업체가 참여해 천막(부스)을 마련했다. 누룽지, 떡, 피자, 과일 등 먹을거리와 공방에서 만들어진 소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베이비 리페어'라는 이름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플리마켓이 열렸다.

아이는 신난 얼굴로 정신 없이 잔디광장을 오가며 사람구경, 장터구경을 했다.

우리 가족은 한적한 그늘을 찾아 '직거래장터 별장'에서 산 샌드위치와 샐러드를 점심삼아 먹고 아이의 낮잠 시간이 돼 집으로 발길을 돌렸다. 이날 예정된 '보물찾기' '유기농 그림 그리기' '경품추첨' 등을 즐기지 못한 아쉬움 보다도, 근래에 다시 지어진 흥덕구청이 시민을 위한 잔디광장 하나 확보하지 못했다는 게 더 큰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집으로 돌아가는 차 안에서 시민이 생활에서 쉽게 느끼는 소소한 재미야말로 '꿀잼청주'가 지향하는 바가 아닐까 생각해봤다. 청주시가 흥덕구청, 서원구청, 청원구청 인근에도 지역 주민이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는 편안한 휴식공간을 마련할 날을 기대해본다.

/ 백미진 시민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