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선정

지역 인구 증가와 만성적인 구인난 해소에 도움 기대

2022.12.06 12:14:36

[충북일보] 단양군이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이란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지역특화 요건을 갖춘 외국인에게 해당 지역에 일정 기간 거주 및 취업 등을 조건으로 비자를 발급해주는 제도다.

인구감소지역의 인구 확대와 구인난 해결을 위한 외국인 정착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은 내년 1월부터 10월까지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국내 전문학사 등 요건을 갖춘 지역 우수 인재(F2)와 재외동포(F4),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지역 우수 인재는 단양군에서 5년 이상 거주와 취업을 조건으로 대상자가 신청서와 함께 학력, 취업, 지역 내 거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단양군에 제출하면 요건검증 후 법무부에 대상자를 추천하고 재외동포는 2년 이상 실거주를 허가조건으로 단양군이나 해당 출입국관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특히 지역특화형 비자를 발급받은 지역 우수 인재 배우자와 재외동포 가족들은 출입국관서의 사전 '체류자격 외 활동 허가'를 받아 주방보조, 농업, 건설업 등 단순 노무 분야의 취업 활동이 가능해져 지속적인 인구 유출과 저출산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는 지역의 기업, 숙박시설, 음식점,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양군은 외국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전담 인력 배치와 관련 조례 개정 등을 추진하고 민관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일자리 매칭, 한국어교육, 동반 자녀 학습 지원 등 맞춤형 정착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지역의 인구 증가는 물론 만성적인 구인난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와 음식점,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의무 거주기간과 취업 등 요건을 갖춘 외국인이 단양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