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2기 충북도체육회장

2022.11.28 17:05:00

[충북일보] 초대 민선체육시대가 저물고 있다. 더불어 민선 2기 체육회장 선거시계가 빨라졌다. 변화와 혁신을 넘어 미래로 도약해야 한다. 관치의 관행과 과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 도민 기대와 우려 교차

이제 곧 민선 2기 체육회장을 뽑아야 한다. 20일도 채 남지 않았다. 전국 17개 시·도 체육회장 선거는 12월 15일 동시에 치러진다. 228개 시·군·구 체육회장 선거일은 22일이다. 출마 예정자들의 막판 저울질과 물밑 활동이 한창이다. 충북도체육회는 현 회장의 단독출마로 결정됐다. 물론 시·군·구 체육회장 선거는 다르다. 대부분 복수 후보가 겨루는 양상이다.

민선 2기부터는 회장 임기가 4년이다. 회장선거도 자체 관리가 아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와 해당 시·군선관위에 위탁해 공정성을 기하게 된다. 민선 체육회는 법 개정으로 이뤄졌다. 과거 체육회장은 단체장이 당연직으로 겸직했다. 그러다 보니 체육단체가 지나치게 정치화되는 부작용이 있었다. 결국 2019년 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을 금지한 개정 국민체육진흥법이 시행됐다. 민선 체육회의 시발이다.

체육회 역할은 앞으로 더 중요해진다. 체육회는 이제 각종 체육시설 운영 업무도 수탁할 수 있다. 체육회 역량에 따라 체육회 사정이 달라질 수 있다. 체육회장의 역량과 직결되는 매목이다. 체육회의 법정법인화는 이미 이뤄졌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예산을 지자체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민선 2기는 달라야 한다. 민간 재원 마련을 위한 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 기부금 유치 노력과 마케팅은 필수다.

충북체육은 역동해야 한다. 우선 체육예산 홀대가 없어야 한다. 체육예산은 법 개정으로 의무화 됐다. 체육회 운영비 예산 보조를 조례에 명기하는 게 급선무다. 차기 충북도체육회장이 사활을 걸어야 할 사안이다. 민선 1기 때 해결하지 못했으니 너무나 당연하다. 또 한 가지는 정치와 체육의 분리다. 민선 2기 때부터라도 분명한 경계를 지어야 한다. 시작의 단계를 지나 정착의 시기를 만들어야 한다.

충북도체육회는 민선 1기 윤현우 회장을 선출했다. 선거를 통한 초대 민선회장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는 아주 컸다. 많은 걸 바꿔주길 소망했다. 하지만 체육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은 보장되지 않았다. 체육회 인사에 충북도의 개입은 여전했다. 심지어 낙하산 관행까지 깨지지 않았다. 말만 민선이지 변한 게 없었다. 지역 체육의 특성화도 이루지 못했다. 새로운 시대가 열릴 거란 기대감은 산산조각 났다.

민선 2기는 달라야 한다. 개정 체육진흥법은 체육 자치 정신을 담았다. 하지만 허점이 많다. 입법 과정에서 졸속 때문이다. 체육계 의견 청취와 수렴 절차마저 간과했다. 정당 가입 정치인들의 출마를 허용한 건 치명적이다. 정치와 체육의 분리란 대의에 맞지 않는다. 예산편성 권한 역시 지자체와 지방의회가 틀어쥐고 있다. 체육회가 지방권력과 거리 두기를 하기 어렵게 했다. 모두 차기 회장의 선결 과제다.

곧 민선 2기 체육회장 선거가 치러진다. 충북도체육회는 현 회장에 대한 추대 형식으로 치를 것 같다. 각종 설과 유언비어가 나돌고 있다. 도내 체육인들의 걱정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민선 2기를 바라보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 No라고 할 수 있어야

충북도체육회는 정치인 입맛에 맞추려 해선 안 된다. 무작정 복종하는 행위는 그만해야 한다. 오랜 관치체육시대의 관행과 과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 첫 단추가 민선 2기 충북도체육회장 선거다. 차기 회장은 본연의 일을 잘 해내야 한다. 체육인들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체육웅도는 그냥 되는 게 아니다. 체육회와 충북도, 도민이 삼위일체여야 가능하다. 법과 규정의 보다 세밀한 정비 역시 필요하다. 충북도와 충북도의회, 체육회가 합심해야 한다. 정치로부터 자유로운 체육계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체육회가 정치권에 휘둘리면 단체장의 선거조직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민선체육회장의 달라진 위상을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체육웅도를 할수있다. 'No'라고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Yes'를 할 수 있다. 그게 깨달음의 방아쇠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