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 북한 비핵화 '삼각동맹' 강화

윤석열 대통령, 순방 3일차 캄보디아 프놈펜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기시다 일본 총리와 연쇄 회담
한·미 "北劾, 모든 가용 수단 활용…압도적 힘 대응"
한·미·일 '경제안보대화체 신설' 등 공동성명 채택
한·미, 유엔 안보리 차원 대응 및 현안 협의 지속키로

2022.11.13 21:10:25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 사흘째인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을 차례로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문제, 한·미 연합방위태세, 미국 인플레감축법을 포함한 주요 경제 현안과 역내·세계 문제에 관해 협의했다.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의 전례 없는 공세적 도발에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한·미 간 빈틈없는 공조와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북한이 어떠한 형태로든 핵을 사용한다면 한·미 양국이 모든 가용한 수단을 활용해 압도적인 힘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점도 재차 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감축법에 대해 "한국 기업들이 자동차, 전기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미국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며 "이러한 점을 고려해 인플레감축법의 이행 방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긴축재정으로 세계 경제의 하방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한·미 간 더욱 긴밀한 경제협력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핵문제, 경제안보, 지역 및 글로벌 현안 관련 한·미·일 3국 간 협력 방안에 관해 협의했다.

한·미·일 정상들은 최근 북한이 한층 더 공세적인 도발을 감행하고 있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북한의 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북한의 도발에 맞서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가 이뤄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루기 위해 한미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한·미·일 정상들은 첨단기술, 공급망, 에너지 등 경제안보 분야에서도 3국 간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하고, 이를 위해 '한·미·일 경제안보대화'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아세안 및 메콩 관련 협력을 비롯해 주요 지역 및 글로벌 현안을 논의한 뒤 협의 결과를 담은 한·미·일 정상 공동성명도 채택했다.

한·미·일 3국 정상 간 포괄적인 성격의 공동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확장억제를 강화하겠다는 미국의 공약 확인 △북한 미사일에 관한 3국 간 실시간 정보공유 의향 표명 △3국 간 경제안보대화체 신설 △경제적 강압에 대응하기 위한 3국 간 연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미·일 양국 정상의 환영 및 향후 이행 과정에서의 협력 확보 △공급망 교란, 기후변화, 디지털 경제 도래 등이 담겼다.

한·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한·일 정상회담을 했다.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하고 중대한 도발 행위로써 강력히 규탄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응과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일 현안과 관련해 외교 당국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

윤 대통령은 연쇄회담에 앞서 17차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했다.

이날 오전 진행된 EAS에서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전략을 토대로 주요 지역 및 국제 문제에 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한 뒤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EAS에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미국, 일본, 중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러시아 등 아세안 대화상대국 8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정상회담을 마지막으로 캄보디아에서 예정된 일정을 마무리한 뒤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이사 발리로 향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