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협력으로 국제사회 복합위기 극복"

윤석열 대통령, 아세안+3 정상회의서 강조
한·중·일 3국 협력 메커니즘 활성화 제안도
아세안 정상들 "북핵 우려 …비핵화 대화 응해야"

2022.11.12 18:20:20

[충북일보] 동남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 간 회의체인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해 역내 국가들의 연대와 협력을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12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25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9개국(미얀마 불참) 정상, 리커창 중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한 회복과 성장을 위한 아세안과 한·중·일 협력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올해로 아세안+3가 출범한 지 25주년이 된다"며 "앞으로도 복합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협력을 보다 더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사회는 지금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세계 곳곳에서 전쟁과 인권유린이 멈추지 않고 기후 변화가 초래하는 식량안보와 에너지 안보의 위기는 전쟁의 장기화로 인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러한 복합의 위기를 우리들의 연대와 협력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아세안과 한·중·일 간 협력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상황이다. 우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연대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이자 아세안+3에서 한·중·일을 대표하는 조정국인 한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과 한·중·일 3국이 다양한 도전들을 함께 대응한다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아세안+3에서 한·중·일을 대표하는 조정국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한·중·일 정상회의를 포함한 3국 협력 메커니즘도 조속히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과 한·중·일 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우선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공조 강화를 제안했다.

아울러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하면서 아세안+3 통화스왑(CMIM·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의 원활한 가동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밝혔다.

아세안+3차원의 비상 쌀 비축제(APTERR·아세안+3 비상 쌀 비축제)에 대한 지속적 기여와 청정에너지의 개발과 보급을 통해 식량·에너지 안보 증진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또한 회복력 있는 보건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협력 강화를 제안하며 WHO가 지정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서 한국이 아세안 국가의 보건 전문가를 초청해 백신·의약품 생산과 품질 관리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 회원국인 미얀마가 쿠데타로 인한 유혈사태로 정상회의에 불참한 점을 언급하며 미얀마의 민주주의 증진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핵, 미사일 능력 증강 시도가 국제사회에 대한 직접적이고 심각한 위협임을 지적하고 북한이 또다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고 7차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는 한목소리로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전제한 후 북한이 비핵화의 결단을 내리고 우리가 제안한 '담대한 구상'에 응한다면 한국 정부는 과감한 대북 경제 지원을 모색할 것이라는 점도 재확인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한목소리로 국제사회와 UN 규범을 거스르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북한이 하루속히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을 멈추고 비핵화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그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국과 중국, 일본의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역내 공급망 회복, 식량안보와 에너지안보 강화, 지속가능한 회복과 성장을 위해 한·중·일 3국이 계속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