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전국 최초 '지역상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 발족

기업투자지원과·회계과·구매부서 참여
"개선방안 마련해 우선구매율 향상"

2022.10.06 16:52:21

청주시 기업투자지원과, 회계과, 우선구매 촉진 관련 부서 관계자들이 6일 임시청사 소회의실에서 '지역상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를 하고 있다.

[충북일보] 청주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역상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를 발족했다.

청주시는 6일 임시청사 소회의실에서 지역중소기업 제품의 우선구매 확대를 위해 구매부서 실무팀장이 참여하는 '지역상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상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는 지난 5월 제정된 '청주시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성됐다.

우선구매 총괄 부서인 기업투자지원과장(위원장), 계약총괄 부서인 회계과 계약팀장을 비롯해 우선구매 촉진 관련 9개 구매부서 실무팀장이 참여한다.

지역상품 구매에 관한 조례는 전국 41개 지자체가 제정했했다. '지역상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는 청주시가 최초로 구성해 운영한다.

실무협의회는 △4단계 검증시스템 운영과 관련하여 도출된 문제점 분석 및 대책마련 △공공기관의 구매 계획 및 그 실적·포상에 관한 사항 △중소기업·소상공인과 구매기관 간 의견조정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지역상품 구매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심의·협의한다.

이날 실무협의회는 관리대행(용역) 입찰공고 시 지역업체 참여비율 상향조정에 대해 논의했다. 건설공사와 달리 용역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참여비율을 정하고 있지 않고 있어서다.

시 관계자는 "지역상품 우선구매 활성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실무협의회를 개최해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을 마련해 지역상품 우선구매율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오는 14일까지 산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지역상품 2차 특별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지역상품 특판 제품은 △㈜한국펄프가 생산한 '사랑이 가득한 집 시그니처 순수'화장지 △㈜뷰티콜라겐이 제조한 초청광천수를 함유한 샴푸세트·비타민 토너제품이다.

/ 성홍규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