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공약사업 추진으로 소상공인 지원

초저금리 대출지원… 19일부터 상담·접수
특성화시장 맞춤지원 '차별화 육성'
'청주형 E-커머스 플랫폼' 구축 나서

2022.09.18 15:31:02

청주시가 특성화시장 별 맞춤지원으로 차렵화된 전통시장을 육성하는 등 소상공인 지원 공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열린 '가경터미널시장 밤길마실' 행사 모습.

[충북일보] 민선8기 청주시가 공약사업 적극 추진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에 팔을 걷어붙였다.

시는 소상공인의 대출이자 경감을 위한 초저금리 대출 지원, 전통시장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맞춤형 지원, 내년도 구축 예정인 청주형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판로 개척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에 힘을 보태고 있다.

시는 지난달 30일 충북신용보증재단, 8개 금융기관(농협, 국민, 하나, 신한, 우리, 기업, 신협, 새마을금고)과 '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사업을 한시적으로 강화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물가상승, 금리인상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대출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협약은 대출금리 인하와 이차보전 지원 확대를 골자로 한다.

대출금리 중 가산금리를 전액보증일 경우 2%, 부분보증일 경우 3%로 진행된던 것을 각각 1.7%와 2%로 낮췄다. 시가 지원하는 이차보전금 2%는 3%로 상향, 최대 3년간 지원하게 된다.

지원대상은 청주시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소기업 중 상시근로자 수 10명 미만인 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 그 외 업종은 5명 미만)이다.

19일 오전 10시부터 충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접수를 하면 된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5천만 원 이내(기 지원금액 포함)다. 3년 이내 일시상환 조건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다.

시는 이번 지원을 통해 1천 명 이상의 소상공인이 초저금리의 대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활력 넘치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전통시장 고유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특성화시장 맞춤 지원으로 차별화된 전통시장을 육성한다. 고객 유입 증가를 위한 마케팅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특성화시장인 직지시장, 가경터미널시장, 사창시장을 대상으로 고객·주민 체험프로그램 운영, 특화상품 개발, 홍보마케팅 등 판로개척 지원, 시장특색을 반영한 디자인 재생 등을 통해 지역 대표 시장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 내 노후 시설 보수 및 안전점검 등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통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는 소상공인의 다양한 판로확보를 위한 '청주형 E-커머스 플랫폼' 구축에도 나선다.

공공배달서비스와 전통시장몰을 개설해 낮은 중개수수료를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청주 지역 특화상품을 홍보·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시는 경기도 등 타지역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운영현황과 문제점 파악, 상인회 등과의 협의 등을 거쳐 내년 초 시범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손민우 경제정책과장은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그간 어려움을 겪었던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