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로테르담 스마트 교통·기술 협력

로테르담시 모빌리티팀 세종시 방문

2022.07.07 16:22:07

[충북일보] 네덜란드 로테르담시 모빌리티팀이 교통·스마트 기술 및 정책 교류를 위해 7일 세종시를 방문했다.

로테르담시의 이번 방문은 유럽연합 국제 교류 협력프로젝트(EU IURC) 일환으로 양 도시의 발전·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럽연합 국제 교류 협력프로젝트는 유럽연합 도시와 비유럽연합 도시와의 교류 증진을 위해 추진 중인 유럽연합(EU) 프로젝트다.

이날 자리에서는 세종시의 미래차산업·미래교통·시티스마트·자율주행실증팀 등 각 분야별 담당자들이 참석해 어울링, 일레클 등 공유모빌리티와 인공지능(AI) 신호체계·스마트교차로 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로테르담시는 지난해 자율주행사업, 공유모빌리티, AI 신호체계 등 세종시의 교통·스마트기술에 관심을 보여 왔다.

시 또한 이번 로테르담시의 세종시 방문을 계기로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상호 협력관계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접견에 앞서 로테르담시 관계자들은 세종테크노파크를 방문해 세종시의 자율주행 사업과 추진현황을 소개받고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시찰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리차드 반 데어 울프(Richard van der Wulp) 로테르담시 모빌리티팀 선임 정책고문관은 "로테르담시 역시 모빌리티 발전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세종시의 모빌리티, 자율주행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며 "이번 방문으로 양 도시간 모빌리티 및 스마트 기술 분야의 교류 협력이 한층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로테르담측 방문 협의를 계기로 자율주행·AI 신호체계 등 모빌리티 관련 기술의 상호 실증 사업 등 양 도시 기업들이 상대 도시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로테르담시 관계자와 실무 협의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 김정호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