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내토초, 찾아가는 국악 연주 공연 관람

씨알누리 국악 공연단 초청, 민요 등 감상

2022.06.27 13:58:06

제천 내토초등학교를 찾은 씨알누리 국악 공연단이 비의 소리 '설장구'부터 액을 몰고 복을 부르는 '사자춤' 등을 선보이고 있다.

[충북일보] 제천 내토초등학교가 27일 씨알누리 국악 공연단을 초청해 학교 체육관에서 국악 연주 공연 관람을 실시했다.

이번 공연은 충북도내 예술단체가 학교로 찾아가 공연하는 '2022 울림·열림·나눔의 지역 문화 예술 학교' 충북교육문화원 사업을 신청해 이뤄진 것으로 해설이 있는 전통 연희 한마당 '어깨동무'라는 주제 아래 오감으로 느끼는 예술, 아는 만큼 보이는 예술, 나와 함께 가는 친구 같은 예술 공연이 펼쳐졌다.

비의 소리 '설장구'부터 액을 몰고 복을 부르는 '사자춤'까지 총 7마당을 선보인 우리 전통 악기로 신명을 자아내는 가락을 표현하는 공연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오는 민요와 감상곡을 실제 연주로 들어보며 우리 악기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대금·소금과 같은 관악기나 사자춤 등을 보며 학생들은 우리 전통 음악의 신선함을 느끼며 감탄했다.

조기자 교장은 "학생들이 예술 감상 활동을 할 때 주로 영상이나 음원 등 간접 경험 위주인 것이 아쉬워 눈앞에서 직접 실감 나게 볼 수 있는 공연 관람 기회를 마련해 주고 싶었다"며 "이번 공연 관람을 통해 학생들이 심미적 감수성을 높이고 전통 예술에 더욱 깊이 다가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