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바른 선택이 지역 발전 앞당긴다

2022.04.28 19:59:29

[충북일보]6·1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선거 후보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유권자들의 관심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 유권자 입장에선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쏟아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가 향후 4년간 지역의 운명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여야 후보들이 연일 지역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크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 이·취임식과 검수완박, 인사청문회 등 중앙정치권 뉴스에 묻히고 있다. 충북의 미래를 결정할 지역 공약이 매몰되고 있는 셈이다.

지방선거는 지난 1995년 이래 벌써 8번째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선 지역 이슈를 찾기가 어렵다. 그나마 윤석열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비전·국정과제' 발표가 관심을 끌었다. '청주 도심 통과 대전~세종~충북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등 충북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가 반영됐기 때문이다. 충북 7대 공약은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충북 광역교통망 확대 △방사광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구축 △오송 글로벌 바이오 밸리 조성 △주력산업 고도화 △청주국제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문화·관광·체육·휴양벨트 조성 등이다. 15대 정책과제는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충북 동부축(제천~괴산 고속도로 건설 포함) 및 고속도로망 건설 △원주·오송 간 철도 고속화, 경부·강원~호남을 잇는 고속철도 X축 완성 △청주공항에서 동탄~감곡 철도 연결 △오송 K-트레인 클러스터 구축 △세계 최고의 방사광가속기 R&D 허브 조성 △오송 글로벌 바이오의약 밸리 조성 △오송 바이오밸리 글로벌 경쟁력 강화 △이차전지 R&D 선도 플랫폼 구축·후공정 시스템 반도체 산업 육성 등이다. △첨단산업 맞춤형 AI(인공지능) 영재고 설립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지역 대표문화 유산의 세계화 및 스포츠 저변 확대 △강·호수·관광 자원화 △권역별 관광벨트 조성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불평등·격차 해소 등도 반영됐다.

새 정부 공약으로 확정된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57개 세부사업에 충북 핵심현안 사업들이 대부분 포함됐다. 그동안 충북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대규모 SOC사업과 각종 현안이 한꺼번에 해결될 수 있는 호기다. 충북지사라면 이런 기회를 충북의 눈부신 지역경제 발전의 계기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여야 후보 중 누군가 충북지사가 돼 해야 할 일이다. 그런 점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핵심 의제로 삼는 후보가 당선되는 게 바람직하다. 충북경제 활성화에 대한 요구는 계속되고 있다. 물론 그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수도권에 비하면 어림없다. 여야 후보들은 산업구조 혁신을 통한 미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혁신 의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해 유권자들을 설득해야 한다. 누가 뭐래도 이번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지역경제 활성화 역량이다. 지방선거 본연의 의미를 살려달라는 유권자들의 주문이자 염원이다. 앞으로 4년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충북을 만들 절호의 기회다. 인재가 수도권으로 계속 유출되고 있다. 미래를 위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지사의 역량이 어느 때보다 간절하다. 여야 후보들은 유권자 후보 선택 기준 1순위가 지역경제 성장이란 걸 잊지 말아야 한다. 6·1 지방선거를 거쳐 충북경제가 활성화되고 균형발전 해야 한다.

충북의 성장잠재력은 아주 높다. 향후 4년이 중요하다. 그동안 이시종 지사가 12년 동안 충북 전반을 경영했다. 공과를 따지기 전에 충북경제 수준은 높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4%에 못 미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역량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 유권자들은 중앙 정치권의 네거티브에 신물이 난지 오래다. 인물선거에 관심을 갖고 있다. 충북의 미래를 책임질 지역책임자를 원하고 있다. 더 이상 정당만 보고 투표하려 하지 않는다. 희망을 제시하는 후보를 선택할 준비를 하고 있다. 수도권 중심의 국가 발전은 수도권 유권자의 이기적인 투표가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충북이 더 이상 무시당해선 안 된다. 무시당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내버려둬선 안 된다. 충북을 지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건 충북의 유권자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