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정치셈법 빼라

2022.04.25 20:01:01

[충북일보] 6·1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이다. 정당별 대진표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충북지사와 11개 시장·군수 선거 후보 대진표는 이번 주 완성될 것 같다. 하지만 여야 할 것 없이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정당마다 이어져 순조롭진 않을 것 같다.

더불어민주당 영동군수 후보 공천심사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이 반발하며 재심을 청구하고 나섰다. 김재영(65) 민주당 영동군수 예비후보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천심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600여 당원과 집단 탈당하고, 민주당 지지를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충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전관리심사위원회는 20일 영동군수 후보로 김 예비후보와 박동규(56) 예비후보를 탈락시키고 윤석진(54) 예비후보를 단수 추천했다. 박 예비후보도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청주시의회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공천에서 탈락한 김성택(54) 의원도 같은 날 당내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재심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무소속 출마도 불사할 태세다. 국민의힘 상황은 더 심각했다. 지난 21일 공천 과정에 불만을 품은 예비후보 관계자가 지역구 당협위원장인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의 바짓가랑이를 붙잡아 넘어뜨리는 등 격하게 항의했다. 이 후보자 측은 중앙당의 '동일 선거구 3회 낙선자 공천 배제' 기준이 있는데도, 송인헌 예비후보가 경선에 참여한 것에 반발하고 있다. 이 후보자 측은 송 후보가 박 의원의 도움으로 경선에 합류했다고 주장했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그동안 지방선거의 중요성을 수없이 강조했다. 선거후보 공천 과정의 잡음도 여러 번 전했다. 국내 정치 구조상 지방선거 역시 정당공천으로 치러진다. 정당 공천 배제를 수없이 외쳤지만 공염불이었다. 그러다 보니 지방선거가 중앙정치의 대리전 양상으로 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자연스럽게 지역자치 이슈나 지역현안 등이 묻혀버리기 일쑤였다. 하지만 이런 건 옳지 않다. 후보와 정당은 주민의 삶과 지역 이슈를 정책과 공약으로 만들어 경쟁해야 한다. 이기고 지고를 떠나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한 공약과 정책들로 승부해야 한다. 특히 정당은 그런 후보를 골라내 공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유권자들이 지역을 위한 후보를 선택하기 쉽다. 누가 제대로 공약을 제시하는지 주목할 수 있다. 여야 후보 공천이 확정되는 이번 주에도 크고 작은 공천 잡음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각 정당은 주민 삶의 질적 변화를 이끌어낼 후보를 적극 공천해야 한다. 유권자는 경쟁력 있는 충북을 만들 대안 후보가 누구인지 판단해야 한다. 선택의 날은 점점 가까워오고 있다. 각 정당은 지금이라도 정책 대결로 방향을 바꿔 옥석을 가려야 한다. 지금 같은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선택받기 어렵다.

유권자들은 눈을 부릅뜨고 옥석을 가릴 능력을 갖추고 있다. 결코 만만하게 봐선 안 된다. 어느 정당이든 실패의 원인은 늘 반성 부재였다. 보수 정당이든 진보 정당이든 결과는 똑같다. 기득권에 집착하면 몰락하게 돼 있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순서는 똑같다. 고통의 시간이 아주 오래 계속될 수도 있다. 상처가 덧나 더 아플 수도 있다. 민심은 단호하다. 그리고 무섭다. 여야 정치권도 민심의 무서움을 알고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 잘못된 공천이 계속되면 민심은 등을 돌릴 수밖에 없다.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 사례를 보면 아주 쉽게 알 수 있다. 오만함은 마음에서만 오는 게 아니다. 만들어진 상황이 곧잘 오만함을 연출한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지방선거는 지역발전을 도모할 인물들을 뽑는 선거다. 중앙정치권에 충성하는 사람은 바람직하지 않다. 충북도민이, 시민이, 군민이, 면민이 동의할 수 있는 그런 인물이어야 한다. 민심이 배제된 정당의 독선적 공천은 승리의 축배 대신 독배를 선물할 뿐이다. 지방자치는 유권자의 참여로 최종 결정된다. 유권자들의 슬기로운 판단이 요구된다.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과 다르다. 다른 가치판단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 정당과 후보가 제시하는 정책이 과연 충북의 현실에 적합한지 여부를 가려내야 한다.

유권자는 지역을 내 몸처럼 생각하는 후보를 골라야 한다. 그래야 가짜가 진짜처럼 조작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