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이원석 교수팀, '타액 내 비타민D 검출 센서' 개발

2022.03.20 10:38:13

왼쪽부터 한국교통대 이원석 교수, 성균관대 박주형 박사후연구원, 박진성 교수.

[충북일보] 한국교통대학교는 전기공학전공 이원석 교수가 타액 내 존재하는 비타민D 센서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성균관대학교 바이오 메카트로닉스학과 박진성 교수와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기존 비타민D 검출은 주로 혈액샘플에서 분석한다.

하지만 공동연구팀은 침 샘플에 존재하는 비타민D3를 고민감도, 고선택도 검출 할 수 있는 '비침습 기반 비타민 D 검출용 샌드위치 타입 압타 센서'를 개발한 성과를 낸 것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기구 및 기계장치 분야 최고 학술지인 Sensors and actuators B-chemical(Impact factor: 7.460. 분야 상위 3위 4.7%)에 온라인 게재됐다.

공동연구팀은 비타민 D3가 골다공증, 정신질환, 코로나19 예방 및 코로나19 환자의 중증도에 큰 영향이 있다는 학계 보고가 있다는 점 등에 주목해 민감하고 선택도 높은 검출이 가능한 센서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공동연구팀은 타액 내 비타민D3 수치가 혈액 내 비타민D3 수치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에 영감을 받아 비-침습 방식으로 비타민D3를 검출할 수 있는 전기화학 기반 센서를 개발했다.

전기화학적 신호를 증폭하기 위해 그라핀-이산화몰리브덴 복합체를 이용했다.

또 타액 내 존재하는 방해물질들의 센서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압타머와 차단단백질, 비타민 전용 전기화학 표지자인 MB-TAD를 합성해 이를 극복했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센서는 타액 내 존재하는 비타민D3를 0.6ng/mL 농도까지 검출하는데 성공했다.

또 유사한 구조를 가진 비타민D군 뿐만 아니라 기타 비타민들(A, C, E)과 비교했을 때 선택적으로 비타민D3만 검출할 수 있었다.

이원석, 박진성 교수는 "이 연구는 타액뿐만 눈물, 땀 등 비침습 분야의 원천 기술"이라며 "향후 바이오센서시장에 직접 적용 가능한 획기적인 센서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전략과제,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기술개발사업,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