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청 홈페이지 '웹접근성 품질마크' 8년 연속 획득

장애인·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 편의 제고

2021.12.07 17:20:19

[충북일보] 청주시청 홈페이지(http://www.cheongju.go.kr)가 과학기술정통부 지정 인증심사기관으로부터 8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인증제도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이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국가정보화기본법에 따라 웹 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이를 상징하는 품질마크를 1년 동안 부여하는 제도다.

청주시는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환경에서도 불편함이 없도록 반응형 웹으로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그림이나 사진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가독성 향상을 위해 명도 대비도 높였다.

마우스 사용이 불편한 사용자의 경우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대표 홈페이지뿐 아니라 운영 중인 10개 사이트의 웹접근성 향상을 위해 웹 사이트 수정·보완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과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웹 접근성을 준수해 모두가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