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사소한 투자

2021.10.20 14:21:01

박상희

카페정다운 샌드위치 대표

10월 중순이 넘어 가고 있다.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와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가로수 들이 시간의 흐름을 알려 준다. 2021년 남아 있는 2개월 가량의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나는 사소하게나마 '세 가지의 투자'를 해보겠다는 다짐을 한다. 시간 투자, 사람 투자, 돈 투자 이 세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첫 번째, 지혜롭게 시간을 투자를 해야 한다. 세상 모든 사람은 누구나 똑같은 하루 24시간 1,440분의 시간을 매일 매일 무료로 충전 받는다. 이 무료로 충전 받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공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무기력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아무리 부자일지라도 시간을 돈으로 살 수가 없다. 시간 사용 방법에 따라 그의 1년 후, 5년 후, 10년 후의 모습이 정해 지는 것이다. 지혜로게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으로 나는 하루 1,440분의 시간을 나누어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급하고 중요한 일,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이 나의 하루 시간을 나누는 순서이다. 급하고 중요한 일은 <카페정다운>과 <프리미엄 도시락 한상모아>의 고객과의 지켜야 할 약속이다.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은 가족들의 성장(아이들의 장래문제), 나 자신의 건강과 지적 성장등을 위한 운동과 독서, 글쓰기 등이다.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은 시간이 정해져 있는 모임, 사적 약속등을 꼽을 수 있겠다. 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은 드라마 보기, 핸드폰 하기 등이다.

분류한 시간 중 지키기 가장 어려운 시간이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나와 가족들의 성장을 위해서 반드시 투자를 하여야만 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평소 꾸준히 운동하는 시간에 투자 해야 한다. 운동은 건강하고 열정적인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독서와 글 쓰기를 하는 시간에 투자 해야 한다. 독서와 글쓰기를 꾸준히 하는 습관은 3년 후, 5년 후 상상 이상의 큰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줄 것이다. 지혜로운 시간 투자의 첫 번째는 급하고 중요한일,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나의 모습은 달라진다는 것이다.

두 번째, 지혜롭게 사람에 대한 투자를 해야 한다. 함께 일하는 직원들에 대한 배려, 자녀들의 장래를 위한 투자도 중요하지만 현재 내가 교류하고 공감하고 있는 주변인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사람들의 부류에는 내 시간과 기운을 빼앗아 가는 사람, 동반 성장을 할 수 있는 사람, 나의 성장을 돕는 사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재 나의 주변인을 보았을 때 나의 수준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연을 이어갈 때 신중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지혜로운 돈 투자를 해야 한다. 대표적인 투자라고 한다면 부동산투자, 주식투자 등이 있겠지만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나 대신 일을 해 줄 수 있는 장치를 해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블로그나 SNS관리도 그 방법이다. 내가 써 두었던 글들이 내가 일하지 않고 있는 시간에도 나를 대신하여 홍보와 마케팅을 해주고있기 때문이다. 또한 배움을 위한 돈 투자를 해야 한다.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고 배운 것을 실천하고 적용한다면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지에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있을 것이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변하는 게 아니라, 보다 '자기다워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위의 세 가지 투자는 살면서 잃었던 나를 회복하고 보다 자기다워지는 방법이기에,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내가 나로서 견고해짐을 느낀다. 나의 인생은 남에게는 외국어나 다름없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은 나를 잘못 발음하곤 한다. 나를 발음할 수 있는 건 오롯이 나뿐이다. 남아 있는 2021년 2개월여의 기간 동안 지혜롭고 현명한 투자자로서 나를 '나'라고 들려주고 싶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