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악몽 여기서 끝내자

2021.07.12 21:12:45

[충북일보]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작됐다. 지금까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이다. 앞으로 2주간 오후 6시 이후엔 2명만 모일 수 있다. 사실상의 야간 통행금지다. 돌잔치, 상견례, 생일 등 모든 가족 행사도 사적 모임으로 분류된다. 당연히 인원 제한을 받는다. 결혼식과 장례식에도 친족만 모일 수 있다. 백신 접종자라도 사적 모임 인원에 포함된다. 모든 유흥시설엔 집합금지 조치가 유지된다. 스포츠 경기는 무 관중으로 진행된다. 종교시설은 비 대면으로 운영해야 한다. 학교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필수적인 업무 외에 가능한 한 외출을 삼가는 극단의 자제 요구다. 한 마디로 시민의 기본권이 극도로 제한된다.

비수도권에도 비상이 걸렸다. 전국 반나절 시대다. 시·도 경계가 의미 없을 만큼 생활권이 광역화돼 있다. 수도권-비수도권 간 바이러스 전파의 위험이 상존하는 셈이다. 수도권의 강화된 거리두기를 피해 지방으로 '원정 유흥'을 가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걱정이 아닐 수 없다. 휴가철도 본격화했다. 전국의 해수욕장에 인파가 몰리고 있다. 수도권 방역 강화로 되레 지방의 방역 둑이 무너질 수도 있다. 물론 비수도권에 수도권과 동일한 방역 단계를 적용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마다 적정한 수준의 방역 강화 조처를 선제적으로 취할 필요가 있다. 부산·대전·제주 등은 이미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높였다. 충북도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정을 고심하고 있다. 오는 14일까지 '1단계+α 거리두기'를 유지키로 했다. 이 후 현 상황에 맞게 단계를 조정할 방침이다. 현재 종교시설(수용인원의 50%)과 유흥시설(시설면적 6㎡당 1명) 등의 방역 지침은 1단계에 해당한다. 하지만 사적모임은 2단계에 준해 8명까지 허용하고 있다. 거리두기 조정은 인구 10만 명당 발생 인원을 기준으로 한다. 최근 일주일간 충북 내 확진자는 일평균 9.4명이다. 인구 10만 명당 1명 미만으로 거리두기 기준상 1단계에 해당한다. 충북만 놓고 보면 거리두기 완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확산세가 잡히지 않는 인접 지역의 풍선효과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충북과 인접한 수도권과 대전의 상황을 고려할 때 상향 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진단·역학조사 인력과 치료시설 확충 등 시급한 현안이 여럿이다. 정치적 이해타산에 매몰되지 말아야 한다. 하나의 팀이라는 자세로 전폭적인 협력 체제를 다져야 한다. 거리두기 강화는 개개인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앞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거리두기 강화는 고육책이다. 개개인이 최후의 방역 보루가 돼야 한다. 불편하고 힘들어도 방역 주체가 돼야 한다. 특히 감염률이 높아지고 있는 20~30대 젊은이들이 더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수도권 4단계 격상이 여름 휴가철과 맞물리는 게 걱정이다. '숨은 전파자'가 전국으로 퍼져 나갈 경우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수도권 중심의 4차 대유행이 전국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우선 지지부진한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더 많은 백신을 조기 확보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델타 변이 등에 속수무책인 기존 방역대책도 처음부터 재검토해야 한다. 아울러 4차 대유행의 현실을 반영해 코로나19 피해계층을 집중 지원하는 쪽으로 2차 추경안을 다시 짜는 게 맞다. 여기서 밀릴 수는 없다. 민관이 합심해 비장한 각오로 대유행을 막아내야 한다. 모두가 심기일전한다면 못할 게 없다. 4차 대유행도 빠른 시일 내 해소할 수 있다.

12일 새벽 0시 기준 충북도내 확진자 수는 14명이다. 며칠 째 10명 안팎을 오르내리고 있다. 충북도민들부터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일상의 불필요한 모임을 자제하는 게 좋다. 지난 1년 반 동안 헤아릴 수 없는 고통과 불편, 경제적 피해를 감내했다. 방역에도 기꺼이 주체적으로 참여했다. 그런데도 이런 상황이 또 벌어졌다. 정부 책임이 크다. 정부는 그동안 K방역의 성과 홍보에만 급급했다. 확산세가 다소 진정되기라도 하면 먼저 K방역의 성과를 들먹였다. 대부분 잘못되거나 섣부른 판단으로 사태를 악화시켰다. 더 이상의 오판은 없어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