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신간 - 어린이 생각 연구소

2021.06.10 16:20:00

어린이 생각 연구소

마음꽃을 피우는 사람들 지음 / 164쪽

△어린이 생각 연구소

조계종 산하 한마음선원에서 발행되는 어린이 무가 잡지 '마음 꽃'에 연재해 온 '내 마음의 물뿌리개' 코너를 묶어서 만든 책이다. 키, 외모에 대한 고민, 금방 바뀌는 결심에 대한 고민, 말을 함부로 하는 친구에 대한 고민, 이름을 갖고 놀리는 친구에 대한 고민 등 시시콜콜한 생활 고민에서부터 환경 문제까지 다양한 분야의 고민을 두루두루 실었다. 먼저 아이들의 사연을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 준 뒤에 마음 전문가 매리가 등장시킨다. 매리는 왜 그런 마음이 들었는지 사연의 주인공에게 물어본 후, 다양한 상황을 예로 들어 주인공 혹은 어린이 스스로 올바른 해답을 찾도록 도와준다.

곰들은 어디로 갔을까?

김지은 지음 / 44쪽

△곰들은 어디로 갔을까?

세계 곳곳에서 사라지고 있는 곰들의 이야기. 이야기는 곰들의 초상화를 그리는 곰의 목소리로 시작된다. 목소리는 천천히 과거의 기억을 더듬으며 친구들을 소개한다. 친구들이 어디에 살았는지, 또 어떤 먹이를 좋아했는지, 그리고 잘하는 건 무엇이고, 싫어하는 건 무엇이었는지를 담백한 목소리로 덤덤하게 풀어나간다. 친구들은 각자 좋아하는 것이 있었고, 싫어하는 게 있었다. 기쁨도 알고, 우울함도 느낄 줄 알았다. 인간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친구들이 언제부터인가 보이지 않았다. 줄곧 주고받던 소식도 끊어졌다. 곰은 궁금했다. 그 많던 친구들은 다들 어디로 간 걸까.

걱정 (덜어내는) 책

레이첼 브라이언 지음 / 68쪽

△걱정 (덜어내는) 책

걱정과 불안은 누구나 느끼는 감정이지만, 대개는 부정적이라 치부하며 언급하길 꺼린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불안과 걱정의 진짜 모습을 모른 채 이 감정을 매우 불편하고 무섭게 느낀다. 이 책의 저자 레이첼 브라이언은 의학, 심리학, 상담학 등 여러 분야의 과학적 정보를 토대로 불안과 걱정의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불안할 때 우리 몸과 마음은 어떤 느낌을 받는지, 그리고 뇌에는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지, 불안과 걱정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행동하면 도움이 되는지처럼 불안이 시작되고 사라지는 모든 과정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섬세하게 설명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