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의 고장 충주에서 남·북의 가야금이 만난다

문화공간 선재마을, 24일 오후 4시 앙성면에서 음악회 개최

2021.04.21 10:23:30

박순아 가야금 연주자.

[충북일보] 가야금의 고장 충주에서 남·북의 가야금이 하나되는 뜻깊은 음악회가 열린다.

문화공간 '선재마을'은 오는 24일 오후 4시부터 충주시 앙성면 음촌2길 61-22일원(옛 영죽분교 뒤) 선재마음밭에서 가야금 연주자 박순아 아티스트를 초청해 '행복한 공감음악회'를 개최한다.

박순아 가야금 연주자는 일본에서 태어난 재일교포 3세로 조총련계 민족학교인 재일본 조선대학교 사범학부 음악과를 거쳐 북한으로 건너가 국립 평양음악무용대학에서 명인들의 가야금을 사사받았다.

이어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에서 또 다른 전통의 맥을 이은 명인들에게 사사받는 등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음악극집단 '바람곶'과 영화 '마지막 황제'에서 쟁 연주를 담당했던 중국 장샤오칭, 일본 바바 노부코와 함께 아시아의 금(琴) 연주그룹 코토히메의 일원으로도 활동하며 국내외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는 현재 서울대학교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후학지도에 힘쓰고 있다.

'25현 가야금과 노래의 어울림'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음악회는 가야금 솔로와 게스트와 함께 하는 노래와 가야금, 가야금과 장구 등으로 진행된다.

한편, 10여 년 전 이곳에 자리잡은 문화공간 선재마을은 올해로 열세 번째 매년 선재음악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사물놀이 김덕수 씨를 비롯해 안숙선 명창, 아쟁연주자인 '앙상블 시나위'의 신현식 씨 등 유명 예술인들의 공연이 줄을 잇고 있다.

공연 외에도 누비·다식 전시회와 캘리그라피 전시회, 달천수 찻사발전 등 특별전도 수시로 개최하며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에게 무대를 내주고 있다.

또 올해부터 매월 문화도시를 지향하는 충주를 더욱 빛내고 선도하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행복한 공감음악회'를 열 예정이다.

유지선 대표는 "예술인들의 고향 같은 곳, 마음 밭을 가꾸고 싶은 사람들이 찾아와 자연과 문화로 휴식하는 충주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