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연합회장 선출

현직 충북자동차매매사업조합 이사장
"대기업 중고차시장 진출 3~5년 유예 필요
공제조합 자생력·소비자 신뢰감 쌓을 것"

2021.04.20 16:58:22

임영빈 충북자동차매매사업조합 이사장이 20일 열린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연합회장 선거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 신임 회장이 당선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충북일보] 임영빈(70) 충북자동차매매사업조합 이사장이 중고차업계의 새로운 수장으로 선택받았다.

임 이사장은 20일 서울 성동구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서 열린 6대 연합회장 선거에서 상대 후보인 곽태훈 현임 회장을 누르고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 신임 회장은 이날 전국 18개 조합의 각 이사장 중 17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11표를 얻었다. 곽 후보는 5표를 얻었고, 1표는 무효표다. 현임 회장을 꺾고 선출된 첫 사례다.

임 회장은 오는 7월부터 3년간 연합회장 직을 수행한다.

임 회장은 공약으로 '연합회의 화합'을 제시한 바 있다. 전국 18개 조합의 다양한 정책과 의견을 청취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겠다는 의지다.

또 자동차매매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홍보 분야에 역량과 '종사원증' 발급 기준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회장 임기 중 공제조합을 설립해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을 대체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임 회장은 이날 본보 통화에서 "우선 협의회 내부적으로 결속하고 화합하는 게 중점 사안"이라며 "공제조합을 설립해서 보상시스템을 수립하는 등 소비자에게 더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중고차 시장 대기업 진출 가시화로 직면한 위기 탈출에 열정을 쏟을 계획이다.

앞서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 2019년 11월 58차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중고차 판매업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일부 기준이 미부합한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 결과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됐다.

동반성장위는 여기에다 '대기업의 시장지배력이 높지 않다'는 의견을 내비쳐 대기업의 시장 진출 물꼬를 트기까지 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와 신규차 구입시 개소세 인하 혜택 등으로 중고차 매매가 침체된 상황에서 종사자들은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됐다.

이에 임 회장 등 충북 조합 관계자들은 지난해 수차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촉구 집회'를 했다. 충북 조합을 포함한 전국 조합의 집회는 현재까지 100 차례를 넘겼지만, 정부는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임 회장은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업 진출을 3~5년 유예할 필요가 있다"며 "당장 대기업이 시장에 진출한다면 이는 '상생'이 아닌 '굴복'이다. 정부는 상생이라는 허울로 굴복을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기업 진출 유예기간 동안 협의회는 자생력을 키우고 소비자 신뢰를 얻겠다는 것"이라며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제도개선에 나서겠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투명하고 신뢰받는 매매업으로 거듭나도록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고자동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회장은 충북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2~9대 조합장으로 지난 1995년부터 26년간 활동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