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원도심 개발지형 '꿈틀' 下. 정책

'역사문화벨트' 통합마스터플랜 윤곽
신청사 주변 도시·건축 공공공간 기능 강화
직지특구·중앙공원 등 역사·문화 관광코스로
"'콤팩트시티' 방점… 신규택지와 균형 이뤄야"

2021.04.20 20:52:41

청주시 2030도시기본계획에 포함된 원도심 일대 생활권 발전 구상도.

[충북일보]전문가들은 신규 택지와 원도심 개발이 균형을 이루면서 추진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택지 개발과 도심 정비가 상호 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어서다. 어느 한쪽을 간과했다간 '주택 공급 절벽'에 시달릴 위험성이 커진다.

재개발·재건축 등 민간 도심 정비사업은 직주 근접성이나 공간 활용도 면에서 효율적이지만, 토지 가격이 비싸고 이해관계 조율에 장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단점이다.

반면, 공공택지 개발은 공공이 수용권을 활용해 상대적으로 빠르고 저렴하게 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과잉 공급 우려와 공공기관 부패라는 잠재적 위험성도 안고 있다.

이와 함께 대형 택지에 대한 장기적 관리 방안도 필요하다. 대형 택지는 수용 인구가 많은 만큼 공동화 위험성도 크기 때문이다.

원도심 공동화 해소는 여전히 '숙원사업'으로 남아있다. 지역 정치권에선 선거 때마다 상당구를 중심으로 한 원도심 활성화 공약을 앞다퉈 내세웠다.

이를 위한 혁신적인 도시 모델로 도시 중심부에 거주·상업·행정 등 각종 기능을 집약하는 '콤팩트시티(Compact city·압축도시)'가 거론된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민선 7기 주요 공약으로 균형발전 측면에서 원도심의 정주여건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주시는 도시재생의 중요성을 인식해 조직개편을 통해 도시재생기획단을 신설했다. 인구와 산업·경제, 물리적 환경, 지역별 쇠퇴도 등을 분석·종합한 전략계획도 수립했다.

지역을 원도심과 동·서·남·북부 등 5개 권역으로 나눠 원도심은 행정업무 중심지로 육성하는 계획이다. 도청과 시청 등이 자리잡고 있는 원도심의 역사·문화자원을 발굴·복원하고, 특화거리 조성, 문화제조창과 연계한 프로젝트 추진 등이 골자다.

2030도시기본계획에는 원도심의 도시·건축 공공공간 통합마스터플랜이 담겼다. 주요 전략사업은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옛 연초제조창~청주시청~청주읍성) △통합 청주 센트럴파크 조성(직지문화특구~종합운동장~충혼탑) △도심문화벨트 조성 등이다.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는 문화제조창 등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예술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시청 주변 행정업무타운을 통한 활성화 전략이다.

문화제조창을 중심으로 문화첨단산업(CT) 전략산업지역을 조성해 클러스터와 공예·예술인촌, 특화거리 등 문화산업공간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통합 청주 센트럴파크는 직지문화특구를 중심으로 시립미술관 등 주요 장소간 연계를 통한 휴식공간으로 볼 수 있다.

직지문화특구에는 기록유산분야 국제 플랫폼인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를 올해 착공, 오는 2022년 준공할 예정이다.

사직동 일원에 위치한 충혼탑과 인근 청주시립미술관, 충북도교육도서관을 공간 벨트화해 역사와 문화·교육을 아우르는 문화와 사색의 테마공원이 조성된다.

도심문화벨트는 원도심 내 산재한 역사·문화시설을 이용한 관광코스 개발이 주요 사업이다. 대표적으로 옛 청주읍성의 병영이 존재했던 중앙공원 일대 4만1천200㎡ 터에는 오는 2026년까지 병영마당, 천년의 마당, 동헌마당 등 청주읍성 관련 역사공원이 들어선다. 공사는 오는 2023년부터 중앙공원 중심부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시청 2청사로 쓰이는 옛 청원군청 건물도 철거된다.

2030도시기본계획 자문단으로 참여한 한 인사는 "정책적으로 외곽 신규택지 개발에만 몰두할 게 아니라 기존 원도심을 '콤팩트시티'로 개발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과 지방의 주택여건은 다르기 때문에 해결법도 달리 접근해야 한다"며 "신규택지 개발과 기존 도심 정비가 유기적으로 맞물려 진행돼야 집값도 잡고 주거 여건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끝>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