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관 이러쿵저러쿵 - "당권(黨權) 보면 대권(大權) 보인다"

***여야 당 대표 선거 흐름 보면
4·7 재보선이 바꿔 놓은 민심에 여야는 초긴장
민주·국힘 모두 '리더형' Vs '관리형' 대결예고
잠룡 연계성 매우 중요… '우원식·권영세' 주목

2021.04.18 16:28:01

[충북일보] 우리 정치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가 지역주의다. 해방 후 한국 정치는 영·호남 패권주의에 시달렸다. 내년 3월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역시 과거보다는 다소 완화되겠지만, 여전히 지역적 한계를 완벽하게 극복하는 것은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리더형과 관리형 대표

통상적으로 대통령 선거는 당권과 대권의 조화가 필요하다. 당권과 대권의 부조화는 잦은 내·외부 잡음으로 본격적인 경쟁에 앞서 자중지란(自中之亂)에 빠지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여당은 현재 5선의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과 4선의 홍영표(인천 부평을)·우원식(서울 노원을) 의원이 5·2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이 중 송 의원은 대표적인 리더형 주자로 꼽힌다. 80년대 학생운동가 출신으로 높은 인지도를 갖추고 있지만, 의정활동 과정에서 가끔씩 돌출적인 발언으로 당 안팎에서 '자제론'이 거론될 정도였다.

송 의원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우상호 의원 등과 함께 '386 운동권'을 대표하는 인물로 당권보다는 대권 지향적인 인물로 평가된다.

반면 우원식 의원은 호남이 고향인 송영길·홍영표 의원과 달리 서울 출신이다. '경제민주화와평화통일을위한국민연대(민평련)' 소속으로 비교적 옅은 계파색을 띄고 있다. 이 때문에 국회 안팎에서는 '정책통'인 우 의원의 관리형 당 대표 가능성을 기대하는 여론이 적지 않다.

제1 야당인 국민의힘 역시 본격적인 당권 레이스에 돌입했다. 현재 주호영(대구 수성갑) 전 원내대표의 거취가 관심사다. 여기에 유력한 당권주자 중 한 명으로 꼽혔던 5선의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이 사실상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안갯속 레이스가 전망된다.

다크호스는 충북 음성 출신의 4선의 권영세(서울 용산) 의원이다. 정진석 의원과 함께 충청을 연고로 하는 중진이다. 정 의원의 당 대표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수많은 언론이 주 의원과 교감설을 제기했지만, 일각에서는 정 의원과 권 의원 간 교감설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당 대표 후보는 지역색도 따져 보아야 한다. 민주당의 경우 송영길(전남 고흥)·홍영표(전북 고창) 의원이 호남 출신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주호영(경북 울진) 의원이 영남 출신이다.

여기서 현 여당이 대권을 잡은 3번의 기억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충청 맹주인 김종필 전 총리, 박태준 전 총리 등과 이른바 'DJP 연합'을 구축했다. 호남 출신에 충청과 영남의 일부를 끌어들인 전략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PK(부산·경남) 출신이면서 호남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노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PK에서 높은 지지와 호남권 절대적인 지원을 받았다.

◇대선 관리형 인물 각광

당 대표는 내년 대선을 관리해야 한다. 여당의 대선 후보군은 이낙연(전남 영광) 의원과 이재명(경북 안동) 경기지사, 정세균(전북 진안) 총리 등이다.

민주당 일부에서는 이 때문에 이재명 지사의 경쟁력이 가장 높을 수 있다고 분석한다. 다만, PK와 달리 TK(대구·경북)은 민주당 지지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지역인 것이 걸림돌이다.

야권의 유력한 대선 후보군은 누가 뭐라고 해도 윤석열 전 총장과 안철수 대표 등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정체성 유지도 좋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야권통합을 통해 차기 정권창출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부분에서 여야 모두 관리형 대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서울 출신의 우원식 의원과 충북 출신이면서 서울 강북권 지역구 의원인 권영세 의원의 존재감이 시간이 거듭될수록 두드러질 수 있어 보인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내년 대선은 영·호남에서 각각 기득권을 포기하고, 자신들의 이해에 맞는 후보를 전폭적으로 지지해야 대망(大望)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차원에서 여야 당권 역시 대권과 연계된 관리형 리더십이 각광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