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노조 갈등 '악화일로'… 충북참여연대 "대화로 해결해야"

"노조는 학내 약자" 강조

2021.03.09 16:23:03

[충북일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와 청주대학교민주동문회가 학내 갈등과 관련해 청주대학교 측에 "구성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9일 성명을 통해 "청주대 노동조합은 학내에서 약자"라며 "학내 갈등을 해결해야 할 당사자인 총장과 교무위원이 노조를 비난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파렴치의 끝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주대 노조는 대학 측으로부터 일방적으로 단체협약을 해지당하고, 정당한 노조활동을 제약받아 왔다"며 "800일 넘게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데 여기에는 막후에서 절대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설립자 3세와 청석재단의 영향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학 측은 노동조합과 대화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적인 학교의 모습으로 되돌려야 한다"며 "그래야만 불미스러운 법률 분쟁도 마무리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대학기본역량 평가 진단이 걱정된다면 총장과 교무위원들은 피켓시위를 할 것이 아니라 대화 테이블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더 나은 대학을 만들기 위해 구성원과 화합하는 것이 순서"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국대학생노동조합 청주대지부는 지난 2017년부터 대학 측과 단체협약을 위한 교섭을 진행했으나 교착 상태에 머물고 있다.

청주대 노조 측은 이 같은 이유로 학내 곳곳에 '단체협약 및 노동관계법 준수', '정원조정 실시·신규 직원 채용' 등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현재까지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청주대 총학생회는 해당 현수막이 대학 이미지를 훼손한다며 최근 노조의 천막과 현수막을 철거했고, 노조 측은 총학생회 임원 등 30여명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와 관련해 총학생회 측은 고소취하 요청서를 노조 측에 전달했으나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청주대 노조는 지난 8일부터 교육부 앞에서 김윤배 전 총장의 비선 갑질 중단과 관선이사 파견 등을 요구하며 집회를 시작했다.

차천수 청주대 총장은 노조 측의 행동을 해교(害校) 행위로 규정하고, 학내 구성원들에게 "집회를 저지해달라"는 글을 대학 내부 전산망에 게시하기도 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