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온·오프 기자회견 '코로나 백신 물량 충분'

사면·부동산·코로나·이익공유제 등 입장 피력
전직 대통령 사면 "지금 말할 때가 아냐" 일축
"4차 재난지원금 논의… 3차 부족시 논의해야"

2021.01.18 16:30:52

[충북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21년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치·경제·사회·외교·방역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청와대와 출입기자 간 기자회견을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기자회견은 현장 참석 20명(온라인)과 줌 방식(온라인), 온라인 채팅방(오프라인) 등 모두 3가지 방법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문제를 비롯해 부동산 공급대책·코로나19 재난지원금·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사건·남북관계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과 관련해 "지금은 사면은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는 "엄청난 국정농단,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고 국정농단이나 권력형 비리로 국가적 피해가 막심했다. 우리 국민들이 입은 고통이나 상처도 매우 크다"며 "하물며 과거 잘못을 부정한, 또 재판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차원에서 사면을 요구하는 이런 움직임에 대해선 국민들의 상식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저 역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서는 "부동산 안정화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존 투기 억제 기조를 유지하면서 부동산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며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설 전에 발표할 계획인데, 대충 개요를 말하면 수도권 특히 서울 시내에서 공공의 참여와 주도를 더욱 늘리며, 인센티브 강화와 절차를 크게 단축하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 재개발 또 역세권 개발, 신규 택지의 과감한 개발 등을 통해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부동산의 공급을 특별하게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코로나 이익공유제'와 관련해서는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제도화해서 정부가 강제할 수는 없는 것이다. 민간 경제계에서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운동이 전개되고 참여하는 기업에 국가가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권장해 나가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 백신 확보와 관련해 "지금 백신은 충분히 빨리 도입이 되고 있고, 또 충분한 물량이 확보가 됐다"고 했고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대해 "4차 재난지원금을 논의하기에는 너무 이른 시기"라며 "3차 재난지원금으로 부족하다면, 그때 가서 4차 재난지원금을 논의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