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공공기관 비대면 시스템 보완하자

2020.08.30 18:56:36

[충북일보]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가 거침없다. 급기야 국회까지 봉쇄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헌정 사상 처음이다. 방역 모범국으로 부러움을 사던 때가 언제였나 싶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국회는 지난 27일 본관, 소통관, 의원회관을 전격 폐쇄했다. 물론 31일 정상화 예정이다. 코로나 검사결과 민주당 지도부 전원이 음성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여야는 9월 정기국회를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보좌진과 당직자 전원에 재택근무를 실시토록 했다. 이제 중요 국가시설이 한순간에 마비되는 상황을 예비해 대처해야 한다. 비대면 업무 환경 구축이 시급하다. 국회라고 감염병 전파의 예외가 될 순 없다.

하지만 공공기관 폐쇄는 민간부문과 다르다. 피해가 해당기관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공공기관 특성상 업무가 중단되거나 마비되면 자연스럽게 민간부문으로 피해가 확장된다. 얼마 전 전주지방법원 모 부장판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그 바람에 전주지법 봉쇄는 물론 전국에서 긴급 사건을 제외한 대부분의 재판이 연기됐다. 그만큼 공공기관은 국민의 삶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를 하기 때문이다.

충북에서도 코로나19 확진세가 계속되고 있다. 29일 하루 동안 7명이 나왔다. 특히 감염 경로를 알 수 없고 증상이 발현되지 않는 확진자가 느는 게 문제다. 청주 A법률사무소 직원인 40대 B씨의 경우 지난 27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B씨는 교인이 아니고, 서울 광화문 집회 참석자도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사실상 '깜깜이' 확진자인 셈이다. 누구나 감염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의미도 된다. 청주지방법원은 비상사태다.

무차별 확산을 막기 위해 충북도민들의 적극적인 역학조사 협조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강화 조치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서로가 서로를 잠재적 보균자로 여기고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한다. 확진자가 다녀간 동선 내 거주자는 한번쯤 검사를 받는 게 좋다.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생활화 등 방역수칙 준수는 기본이다.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직장을 위해 자발적 준수가 최선의 방법이다.

더 이상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곳은 없다. 스스로를 철저하게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됐다. 충북도 등은 공무원이 감염의 매개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도민들도 방역지침을 완벽히 지켜 코로나19 퇴치에 힘을 모아야 한다.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등 생활방역은 말할 것도 없다.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사적 모임도 가급적 자제하는 게 좋다. 스스로 방역만이 2차 대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다.

충북도 등 도내 지자체들도 최악을 예상하고 대비해야 한다. 대부분 비대면 시스템 준비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화상회의 시스템조차 완벽하지 않다. 지금 상황이라면 언제 셧다운 위험에 노출될지 모른다. 일부 기관에선 확진자 발생으로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감염병 사태는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 셧다운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기능은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언택트 시대다. 비대면 시스템을 손질하고 보완해야 한다.

2단계 거리두기 효과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 확산세를 꺾을 수 있다는 얘기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방역의 주체라는 사실을 되새겨야 한다. 위기에 맞서려는 의지를 하나로 모아야 방역도 성공할 수 있다. 공동체 정신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방역 대책이다. 광화문 집회자 전수검사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다. 깜깜이 감염 등 변수가 하나둘이 아니다.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 된다.

올해 현재 공공기관 임직원 수는 42만 명이다. 공공기관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감염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행정업무 중단은 물론 해당 지역민 피해가 엄청날 수밖에 없다. 도내 각 공공기관들은 보다 엄격한 윤리의식으로 무장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지 않도록 방역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총력전을 치르는 태세로 방역에 집중해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