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광가속기 유치 시너지 노린다

충북도, 에너지융복합단지·소부장특화단지 도전
지자체 간 경쟁 과열 …산업부 이달 중 발표

2020.07.05 16:31:20

[충북일보] '꿈의 현미경'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한 충북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도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앞둔 방사광가속기와 연계된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 등 이달 중 발표될 범부처 차원의 강력한 패키지 지원을 따내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먼저 도는 충북혁신도시 일원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받기 위해 재도전했다.

지난해 11월 정부 공모에서 탈락하며 고배를 마신 도는 조성계획을 수정·보완해 지난달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융복합단지는 지역별 특화된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연관 산업의 기업·기관·연구소 등이 모여 비용 감소와 기술 혁신 등의 융복합 효과를 가져오는 집적단지를 의미한다.

도는 에너지산업융합단지로 지정되면 태양광, 이차전지, 반도체, 전기전자부품, 수송기계소재부품 등 지능형 첨단기업을 집적화할 계획으로, 오는 2030년까지 1조3천32억 원의 생산 파급과 1만448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충북을 비롯해 제주, 대구, 경북, 부산·울산 등 지난 3일 신청서를 낸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발표 평가를 진행한 뒤 사업계획 구체성, 적합성, 수행능력 등을 종합 평가하고 있다.

산업부는 조만간 후보지를 선정한 뒤 관계부처 협의를 거친 후 이달 말 에너지위원회 심의에서 단지 지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창테크노폴리스를 연계한 산업단지의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에도 관심이 쏠린다.

산업부는 지난 5월 '4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어 신규로 조성 중인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올해 1~2개의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시범 지정할 예정이다.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기술개발 이후 사업화 과정에서 실증시험과 성능테스트 수요가 많은 소부장 산업의 특성을 감안해 공용 테스트베드를 확충하고 시험분석 절차를 신속 지원받게 된다.

입주 기업에게는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규제 하이패스' 제도를 도입해 신속하고 일원화된 규제 대응 서비스를 제공된다.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 여부는 이달 말 나올 예정인데 유치 경쟁이 만만치 않다.

충북(오창)과 함께 경기도 용인, 경남, 대전, 전남 등이 특화단지 유치에 뛰어들었다.

이 밖에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전략적 육성 지원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기술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우선 대상사업 선정도 8월 초까지 관련부처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충북은 반도체 산업 입지계수(LQ)가 전국 최상위 지역으로 반도체 산업의 집적정도가 매우 높은 지역이다.

총 120개 반도체 기업이 집적화돼 있고 반도체 원재료인 웨이퍼를 잘게 쪼개고 조립, 마킹하는 후공정 부문에는 35개 기업이 있다.

도 관계자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가 조성되면 관련 산업육성은 물론 충북이 중부권 경제의 핵심 축으로 도약하는 획기적인 전기를 맞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안혜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