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복지포럼 여름호 발간

청주복지재단, '재난과 복지' 주제 복지 방향성 등 짚어

2020.07.05 14:50:32

[충북일보] 청주복지재단이 복지정책·정보 전문지 '청주복지포럼' 2020년 여름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변화가 불가피한 복지정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 등을 짚어보기 위해 '재난과 복지'를 주제로 전문가들의 정책제언과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윤홍식 인하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복지국가'라는 제목의 권두언에서 "위기가 평범한 사람들의 더 좋은 삶을 위한 기회가 되려면 그에 합당한 정치경제적 조건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 나은 세상으로 향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힘이 그들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힘만큼 강력하고, 분배를 둘러싼 투쟁이 어떤 누구의 희생을 강요하는 제로섬 게임이 아닐 때 복지국가는 모든 사람들의 삶의 조건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초점논문에는 이주호 세한대 소방행정학과 교수(재난안전취약계층 지원정책의 과제와 방향), 손선주 청주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코로나19 : 불균형과 불확실성, 재적응의 시대), 신용규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사무총장·서울복지시민연대 공동대표(재난상황에서의 사회복지현안과 대응)가 참여해 다양한 관점으로 재난상황에서의 복지정책을 짚었다.

'현장공감'을 통해 청주지역 사회복지 현장의 목소리도 생생하게 담았다. 강민관 청주시 긴급재난지원TF팀장, 김태순 서부종합사회복지관장, 권태엽 서청주노인요양원장, 이해상 청주상당노인복지관장, 장선애 청주상당시니어클럽 관장, 송유정 사회적협동조합 휴먼케어 이사장, 이순희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 이란희 라우렌시오빌 원장, 유옥현 시소와그네 영유아통합지원청주시센터장, 이희옥 청주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장, 정승희 충북폭력피해이주여성상담소장 등이 각 서비스 영역별 과제와 변화 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한다.

'복지동향' 코너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 아동·청소년 성착취 관련 범죄 처벌 강화, 청주시의 소득기준에 관계없이 우울증 치료비 지원 등에 대해 살펴봤다.

청주복지재단은 복지 전문가들의 다양한 정책적 견해와 복지정보 등을 통해 변화하는 복지환경과 흐름을 살펴 청주시에 맞는 복지정책 및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제시하기 위해 '청주복지포럼'을 계간으로 발간하고 있다.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