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선정

2020.07.05 14:36:38

[충북일보] 청주문화재단이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구축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5일 재단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진행한 공모에 전국 70개 지자체가 78건을 신청, 전국 12개 주체가 최종 선정됐다. 충청권에서는 청주시가 유일하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 현장의 다양한 수요를 지역 스스로 설계하고 대응하는 풀뿌리 문화예술교육 협력 거점 조성을 위해 기획된 마중 사업으로, 기존의 광역 중심에서 벗어나 기초 단위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재단은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데다 청주에 동부창고, 첨단문화산업단지, 충북콘텐츠코리아랩,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등 다양한 문화공간들이 집적한 문화제조창C라는 대규모 플랫폼이 조성돼 있다는 점이 긍정적 평가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앞서 공모사업에 선정된 동부창고 38동과 37동이 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에 특화된 교육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재단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국비 5천900만 원을 지원받아 올 연말까지 문화예술교육 거점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추진 전략은 △ 문화제조창C가 위치한 원도심 및 4개구 지역의 단위플랫폼(예술가, 활동가 및 단체, 활동장소) 발굴 △ 문화예술교육 현황과 자원 조사·분석 △ 관계기관, 전문가, 활동가, 시민 등 네트워크 구축과 의견 수렴 및 공론화 과정인 딥(Deep)담화 운영 △ 청주형 문화예술교육 거점의 역할과 비전 제안 등이다.

이 과정을 토대로 내년부터 2년간 지방비를 매칭해 문화예술교육센터를 시범 운영하고, 2023년에는 기초 문화예술교육센터로 지정·개소할 예정이다.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