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 총본산 구인사, 부처님오신날 봉축등 밝혀

코로나19 극복 및 경제 불황과 각종 재해 종식 기원

2020.05.27 12:57:13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를 환하게 밝히고 있는 부처님오신날 봉축등과 법요식.

ⓒ천태종
[충북일보]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는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의 봉축 점등법요식이 최근 구인사 설법보전에서 열렸다.

이 점등법요식에는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해 총무원장 문덕 스님, 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감사원장 진덕 스님 류한우 단양군수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이 한 달 연기되고 연등회마저 취소되는 등 올해 행사가 차질을 빚었지만 총본산 구인사의 봉축등 점등법회를 계기로 전국 사찰의 봉축 분위기가 한껏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점등법회에서 도용 종정예하는 법어를 통해 "내가 밝힌 작은 등불 하나 어둠 속에 절망하는 이들에게 희망의 등불 되며 두려움과 불안에 떠는 생명에게 따스한 온정의 손길이 되어 서로가 서로를 비추어 바른길을 손잡고 나아가 더 큰 광명으로 함께 하기를 지극한 마음으로 기도한다"고 설파한 후 "혼탁한 시대를 맑히고 밝혀 국태민안과 세계평화 이뤄 청정 불국토를 염원하는 정성과 발원을 담은 등불을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빈들은 '불법승' 구호에 맞춰 점등버튼을 눌러 부처님의 자비광명을 의미하는 등불로 구인사 안팎을 환하게 밝혔다.

법어 후 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점등사에서 "천태불자들은 상월원각대조사님의 크신 가르침에 따라 정법을 바로 믿고 배우고 실천하며 애국·생활·대중 불교를 실천하고 있다"며 "오늘 봉축의 등을 밝히며 이러한 신심과 원력을 더욱 견고하게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류한우 단양군수는 축사에서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자비와 지혜의 광명으로 부처님의 덕을 기리며 평소 올바른 삶을 살도록 인도해주시는 큰 스님과 불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구인사 부처님오신날 점등은 봉축의 기쁨을 나누는 동시에 불자들의 마음에 법등(法燈)을 밝히는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춘 단양연합합창단의 축가 후 동참 대중은 감사원장 진덕 스님이 대표로 봉독한 발원문을 통해 "불조의 혜명을 받들어 억조창생 구제중생 성취를 위한 마음으로 발원하니 코로나19 병마를 하루속히 극복하고 경제 불황과 각종 재해가 종식돼 모든 생명이 건강하고 복되게 살 수 있도록 청정한 일심을 견고히 지켜주기를 부처님 전에 기원한다"고 발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