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발전소 건설 ‘온도차’

충북일보, HCN충북-BBS청주 공동 주최 토론회
도종환 "주민 동의 없다…과학적 해결방법 찾아야"
정우택 "시민 건강권 사수…탈원전 정책 뜯어고쳐야"

2020.04.06 21:11:18

4·15총선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왼쪽)· 미래통합당 정우택 후보가 6일 현대HCN충북방송에서 열린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앞서 손을 맞잡고 공명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총선취재팀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청주 흥덕구 현안인 SK하이닉스의 LNG발전소(설비용량 585㎿·스마트에너지센터) 건설에 대해 여야 국회의원 후보는 반대 입장을 밝혔으나 해결방법을 찾은 시각은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후보는 미세먼지 발생 측면에서 접근했고 미래통합당 정우택 후보는 탈 원전에 따른 전력 공급 불안정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6일 본보와 HCN충북방송, BBS청주불교방송가 공동 주최한 '21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LNG발전소 건립에 대한 입장에 대해 민주당 도 후보는 "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추진은 안 된다", "주민 불안과 두려움이 해소되지 않은 채 진행되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도 후보는 "그러나 청주산단 전기는 서해안의 30개 화력발전소에서 오고 있다"며 "청주 미세먼지의 외부요인 21%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가 다량으로 충북과 청주로 넘어오는 문제를 어떻게 할지, 750㎿를 도시에서 책임지지 않고 이웃 도시와 지자체에서 끌어올 때 이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문가, 환경·시민단체, 기업이 같이 공론의 장에 나와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과학적 해결방법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통합당 정 후보는 "흥덕구뿐 아니라 청주시민 생명권,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반대한다"며 "발전소가 운영되면 대기질 오염이 심각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다량의 질소산화물과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나온다는 게 보고서에도 나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분명히 지적해야 할 것은 하이닉스가 발전소 건립에 팔을 걷어붙인 것은 전기가 필요해서다"라며 "국가가 충분히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면 하이닉스가 발전소를 건립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탈 원전 정책을 썼다. 원전이 있어도 가동률을 낮추는 정부 방침으로 전기 공급에 불안을 느낀 하이닉스가 건립하려는 것"이라며 "근본적인 탈 원전 정책부터 뜯어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호토론에서 도 후보는 정 후보를 향해 경제에 대한 불안심리를 조장하고 20대 총선에 약속한 동물원 이전 등 상당구 공약을 지키지 않았다고 몰아세웠다.

정 후보는 도 후보에게 "문재인 정부 들어 북한은 38회의 미사일 발사 등을 했다"며 "남북 평화의 물꼬가 아니라 미사일 물꼬를 텄다"고 지적했다.

개별질문에서 도 후보는 한국문학관 유치에 미온적이었다는 평가에 대해 "한국문학관은 전국 24개 지자체 뛰어들어 과열경쟁하자 문체부가 중단했다"며 "청주도 유치하려 했으나 (부지가) 저희 집 바로 앞이었다. 누가 봐도 사적인 것과 연결돼 오해받을 수 있어 어려움 겪었다"고 답변했다.

정 후보는 지역구를 상당구에서 흥덕구로 옮기고 공천되는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한 데 대해 "공천을 제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면 상당구를 지켰을 것"이라며 "공관위와 당의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천은 어느 당이나 선거나 잡음이 난다. 바로 옆 서원구는 4선 의원인 (민주당) 오제세 의원에게 경선 기회도 주지 않고 컷오프 했다"고 말했다. 총선취재팀/ 안혜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