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물갈이 공천 약속 꼭 지켜라

2020.02.10 17:43:37

[충북일보] 4·14총선이 60여일 앞이다. 정당마다 후보 공천에 고심하고 있다. 보다 많은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정성껏 고르고 있다. 여야 모두 대폭 물갈이 공천(公薦)으로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나섰다. 충북 사정도 다르지 않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일부터 4·15 총선 후보 공천을 위한 면접 심사에 나서고 있다. 충북 8개 지역구의 본선 진출자를 가릴 후보 면접 일은 오는 11일이다. 이르면 15일 최종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현역의원 3분의1 컷오프(공천배제)룰을 적용해 인적쇄신을 단행하겠다는 각오다. 최대 관심사는 도내 현역의원들의 공천 여부다. 두 정당 모두 인적쇄신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사정은 좀 다르다. 민주당은 당장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들이 경선 강행을 천명하고 있다. 게다가 현역의원 109명 가운데 단수 후보가 59%인 64명이다. 복수 경선지역도 현역의원들의 인지도가 훨씬 더 높다. 자유한국당도 마찬가지다. 50% 물갈이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믿기 어렵다. 험지 출마를 거부하는 당 중진들도 많다. 결론적으로 민주당이나 한국당이 전폭적인 물갈이 공천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현역 프리미엄'이 유지되는 현 구조가 계속되는 한 그럴 수밖에 없다. 현재 민주당과 한국당 등 거대 양당의 움직임은 분주하다. 민주당은 전략공천 최소화와 경선 기회 보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 단수공천이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으로 번지면서 이런 기류는 더 강해졌다. 자유한국당은 현역 의원 3분의 1 컷오프와 현역의원 50% 이상 교체를 공언하고 있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우선 당내 불만기류가 만만찮다. 이른바 잠룡들의 반발이 변수다. 보수 통합과도 직결돼 있어 일종의 고차방정식 풀기 수준이다. 공천은 총선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과정이다.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택이다. 최소한 상대 정당의 후보보다 나은 후보 선택을 위한 과정이다. "공약을 잘해서" "인물이 잘나서" "선거를 잘해서" 이겼다는 선거는 별로 없다. "못해서" 자멸하는 상대방의 덕을 보기 일쑤다. 가장 최근의 20대 총선을 사례로 들 수 있다. 자가당착과 내부분열로 상대방에 승리를 안겨준 대표적 사례다. 상대 정당과 후보의 흠결로 승리를 주운 경우는 많다. 각 정당의 공천 과정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여기 있다.

공천은 선거에서 정당이 후보를 추천하는 일이다. 방법은 각 당의 당헌으로 정해져 다를 수밖에 없다. 특정 정당에서 공천을 받으면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 등 공직선거에 정당 후보로 출마할 수 있다. 물론 공천을 받지 않아도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있다. 다만 공천을 받으면 정당의 지원을 받게 돼 당선 확률이 높아진다. 정당 공천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여기 있다. 정당 역시 여러 후보에게 표가 분산되는 걸 막을 수 있어 일석이조다. 인지도는 낮지만 능력 있는 후보에겐 새로운 기회다.

유권자들은 각 정당의 물갈이에 큰 기대를 걸지는 않는다. 충북만 해도 지역구 국회의원 4명의 당내 경쟁자가 없다. 공천 심사만 통과하면 본선에 진출할 수 있다. 그래도 현명한 유권자들은 각 정당의 약속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제대로 된 공천이 정치 변혁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21대 총선에선 역량 있는 정치 신인들이 등장해야 한다. 각 당의 공천 책임자들은 국민 열망을 헤아려야 한다. 혁신과 변화를 외면하면 안 된다. 기득권을 지켜주고 지키려는 꼼수는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당 저당 기웃거린 철새 후보부터 걸러내야 한다. 도덕적 흠결로 구설에 오른 사람도 마찬가지다. 유명 정치인과 찍은 사진을 간판으로 내걸 정도로 자신 없는 사람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 공천 신청이 곧 공천도 아니다. 공천이 당선은 더더욱 아니다. 공천 개혁은 말로만 되는 게 아니다. 각 당 모두 애초의 약속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 약속한 대로 젊은 신인들이 나가 정치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 국민 열망을 존중하지 않는 공천은 존중받을 자격이 없다. 물갈이 공천이 물 건거 가선 안 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