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이 최선이다

2020.01.21 18:59:05

[충북일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이 환자는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는 35세 중국 여성이다. 일본 방문을 위해 환승 차 지난 19일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했다. 다행히 검역 단계에서 폐렴 증세를 보여 바로 격리됐다. 현재 폐렴 소견 없이 안정적이며 심층 역학조사 후 접촉자는 능동감시 중이다.

질병관리본부가 20일 이 환자에 대한 확진 판정을 내렸다. 대한민국도 '우한 폐렴'의 위험지대가 된 셈이다. 21일 오전 9시 기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나타난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14명이다. 의료기관 신고 2명, 검역 1명 등 3명에 대해선 검사가 진행 중이다. 21일 기준 국외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 환자는 중국 우한시 198명, 베이징 5명, 광동성 14명, 상해 1명, 태국 2명, 일본 1명 등 모두 221명이다. 우한시 환자 중엔 4명이 사망했다.

대한민국도 이제 코로나 바이러스 안전지대가 아니다. 많은 사람이 교류하는 설 명절을 앞두고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보다 개인위생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의심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 보건당국은 항공기 동승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의 감염 여부를 조사 중이다. 확진환자의 경우 검역단계에서 확인되기 때문에 현재까지 지역사회에 노출은 없는 상태다. 보건당국은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물론 크게 걱정할 단계는 아니다.

국내에선 아직 보건 위기로까지 발전하지도 않았다. 문제는 중국 내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다. 중국의 춘제 연휴가 이번 주 절정을 맞는다. 연인원 30억 명이 이동하게 된다. 중국 내 다른 도시로 퍼질 가능성이 높다. 이미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서도 오는 24일부터 설 연휴 귀성객의 대이동이 시작된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 결과 이번 설 연휴기간 예상 이동인원은 모두 3천279만 명이다. 국내에서도 추가 환자 발생 가능성은 언제든지 있다. 중국 내 감염자가 입국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나 특정한 치료법이 아직 없다. 지금으로선 예방이 최선의 해결책이다. 중앙 정부와 지자체, 의료기관의 철저한 공조체제를 믿을 수밖에 없다. 중국인 입국자가 연간 1천000만 명에 달한다. 공항과 항만 검역만으로는 대처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불필요한 불안감이 생기지 않도록 방역당국의 철저한 검역활동이 필요하다. 의료기관은 호흡기 질환자가 내원하면 반드시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한 뒤 선별 진료해야 한다. 감염이 의심되면 신속히 방역당국에 연락해야 한다.

환자들도 적극 협조해야 한다. 자신의 해외 여행국을 의료진에 반드시 알려야 한다. 보건당국은 중국 우한시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감시 기능부터 강화해야 한다.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신고토록 철저히 안내해야 한다. 공항에선 증상이 없다가도 국내에 머물다 발병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며 바이러스를 전파하지 않도록 조기발견에 집중해야 한다. 설 연휴를 맞아 공항 검역을 강화하는 등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2002년 사스 발병 때 피해 상황 및 대응 경험을 참고해 방역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며칠 후면 설 연휴가 시작된다. 인구 대이동으로 전염병 예방에 취약한 시기다. 보건당국은 당분간 중국 우한 및 주변지역 방문을 자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감염 예방 및 대응 매뉴얼 등을 철저히 점검하는 일도 서둘러야 한다. 사스 악몽이 재연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당시 중국 당국은 적극적인 대응보다 피해 사실 축소·은폐에 급급했다. 그런 탓에 사스가 37개국으로 번지며 8천명 이상 감염됐고 775명이 숨졌다.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생긴 우한 폐렴 환자 수도 정확한 것인지 알 수 없다.

감염병은 이제 상시적인 문제다. 한 번 걸리면 막을 방법이 없다. 한 번 감염으로 비극적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첫 단계부터 철저해야 한다. 2015년 '메르스의 비극'이 재연돼선 안 된다. 예방이 최선이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