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지성 - 다크호스

구시대 성공공식 깨뜨린 무명 大家
표준공식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길 개척
다크호스형 사고방식 4대 요소 활용법 전해

2019.12.12 14:43:23

다크호스

토드 로즈·오기 오가스 지음 / 21세기북스 / 396쪽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다크호스(dark horse)'는 주목받지 못했으나 뜻밖의 변수로 작용하는 유력한 경쟁자는 승자를 칭한다.

1831년 영국 벤저민 디즈레일리의 소설 '젊은 공작'을 통해 보편화된 용어다.

전작인 '평균의 종말'을 통해 평균의 허상을 폭로한 토드 로즈와 신경과학자 오기 오가스는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다크호스 프로젝트를 통해 인상적인 성공을 이뤄낸 사람들, 즉다크호스들을 연구해 왔다.

이들은 자신들이 연구한 다크호스를 새롭게 정의한다. 책에는 성공과 행복 추구를 바라보는 기존의 사고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향과 지침이 수록돼 있다.

여덟 살 때 교향곡을 작곡한 모차르트나 열한 살에 주식 투자를 시작한 워런 버핏, 여섯 살에 골프 대회에서 우승한 타이거 우즈는 책 속에 등장하지 않는다.

천왕성 이후로 200년 만에 새로운 행성을 발견한 패스트푸드점 아르바이트생, 버클리 음대 교수가 된 고등학교 중퇴자, 억대 연봉을 내던지고 샌프란시스코 최고의 나이트클럽을 차린 컨설턴트가 등장할 뿐이다. 이들에게는 표준 공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 사람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실제로 많은 다크호스들은 표준 공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행복이 충만한 삶을 누리고 있다고 말한다.

얼핏 보기에는 일탈 행위로 보이는 다크호스들의 여정을 살펴보면 실질적인 성공 법칙이 숨겨져 있다.

다크호스들의 성공 법칙은 개인성을 활용해 충족감을 추구하면서 우수성을 획득하려는 사고방식에 근거한다.

이 책은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의 4대 요소를 잘 활용하면 자신만의 고유한 관심사, 능력, 환경에 맞는 선택을 내릴 수 있는 자율권이 주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의 4대 요소는 남녀를 막론하고 온갖 포부를 품은 아주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실제로 검증됐다는 게 저자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성공한 사람들을 따라 하라고 부추기지 않는다. 다크호스의 규범 중 하나인 '개인성'을 어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한 뒤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무명 다크호스들의 성공담은 유명인의 성공담보다 훨씬 더 많은 교훈을 시사한다.

다크호스들이 이룬 성공은 특권층이나 엘리트층만 아니라 누구든지 다 성취 가능한 일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까닭이다.

하버드대 교육대학원에서 연구하는 저자들 스스로도 기존 방식을 따르지 않고 성공했다.

토드 로즈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장애로 고등학교를 중퇴했고, 스무살에 두 아이의 아빠가 됐다.

신경과학자 오기 오가스는 대학을 다섯 번이나 중퇴하고 헌책을 팔려 다녔다.

표준 공식을 따르려고 발버둥 쳐도 번번이 실패했던 이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다른 다크호스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시스템 밖에서 성공한 다크호스들을 연구한 결과이기에 설득력이 더해진다.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은 "우리의 목표는 세계 최고가 아닌 최고의 당신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고 궁극적인 목표를 밝혔다.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