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인재육성 대책 '밑 빠진 독'

충북도교육청, 2조7천억 내년 예산에 실질 대책 전무
육미선 의원, 채용규정 신설·지원협 구성 등 촉구

2019.12.02 20:43:08

[충북일보 최대만기자] 충북도의회에 미래인재육성을 주요 내용으로 한 2조7천억 원 규모의 내년도 충북도교육예산이 제출됐지만 실질적인 지역인재육성 대책이 전무해 '밑 빠진 독'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김병우 교육감은 2일 오전 도의회에서 열린 377회 정례회에서 총 2조7천242억 원의 내년 교육예산(안)을 제출하며 가진 시정연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미래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내년도에는 △민주학교 실현 △미래혁신교육 확산 △문·예·체교육 활성화 △생명존중 평화·안전교육 △교육복지 등 믿음직한 공교육 실현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학교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조화로운 권리보장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민주적인 협의문화 일상화, 교육주체가 함께 참여하고 책임지는 학교자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교권법률지원단 운영, 학부모성장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화합과 성장에 기반한 학교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또 "미래를 열어가는 혁신교육을 확산시켜 미래학력을 높이겠다"며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내실화하고, 학생의 성장과정이 담겨있는 학교생활기록부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연계해 작성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대입전문가와 대입진학 지원단 운영을 활성화해 진로·진학 설계 상담을 확대하고, 도내 모든 고등학교를 지원해 교육력을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공립형 대안고등학교, 진로교육원 분원, 중·북부시설복합센터 설립 등을 추진, 미래형 교육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뒤이어 이어진 정책복지위원회 소속 육미선(민주·청주5)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은 김 교육감의 희망과 달리 따끔한 내용이었다.

'지역인재육성 헛구호! 지역인재 채용 활성화 시책 마련을 촉구한다'를 주제로 발언에 나선 육 의원은 "도 출자출연기관 등의 근무인력 채용에 있어 지역인재를 배려하지 않고 전국 공모로 신규직원을 뽑는 사례가 많다"며 "지역인재 육성을 구호로만 외치지 말고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또 "2016년 '충청북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육성 지원협의회 설치·운영 조례' 제정 이후 협의회 구성은 이뤄지지도 않았고, 2018년 기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채용인원 대비 지역인재 비율도 충북이 전국 12개 광역 지자체 중 7위(21.2%)에 그치고 있다"며 "지역균형 발전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역 인재 육성과 더불어 지역인재들의 채용을 확대, 지원하는 정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첫째 도 출자·출연기관의 인사규정 및 지침에 지역인재 채용에 관한 규정을 신설하고, 둘째, '충청북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육성 지원협의회'를 조속히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지역 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높이기 위한 도정 차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 이종억·최대만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