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뷰티 선점한 충북 ‘장밋빛 전망’

文 대통령 "화장품, 바이오산업 중요 축"
경제부총리에 육성방안 적극 검토 지시

  • 웹출고시간2019.11.14 21:06:00
  • 최종수정2019.11.14 21:06:00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2020년 경제정책방향 추진계획 등 주요 경제현안에 대한 정례보고를 받고 있다.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바이오산업의 중요 축으로 화장품 시장을 꼽으면서 'K-뷰티' 산업 육성을 지시했다.

화장품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해온 충북이 정부 정책에 힘입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K-뷰티' 산업 생태계를 완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최근 경제상황에 대한 대응, 2020년 경제정책방향 추진계획, 혁신성장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등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정례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화장품과 'K-뷰티'에 대한 업무를 지시한 것은 홍 부총리가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바이오산업 육성방안을 보고한 데 따른 것이었다.

홍 부총리는 "바이오의 경우 우리 경제의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의 '바이오산업 혁신 TF'를 통해서 적극 육성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와 창업, 규제혁신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한 뒤 "화장품 시장도 바이오산업의 중요한 축인 만큼 K-뷰티 산업의 육성을 바이오산업 혁신방안 마련 시 적극 검토해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화장품 산업 육성에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만큼 'K-뷰티'를 선점한 충북은 호재를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은 'K-뷰티' 용어를 처음 사용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3년 '오송 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매년 오송화장품뷰티산업 엑스포를 개최하는 등 화장품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해왔다.

화장품 생산 규모는 전국 생산의 1/3을 차지한다. 생산액은 2017년 4조1천56억 원(전국 점유율 30.3%)에서 2018년 5조3천314억 원(34.3%)으로 급성장했다.

화장품 관련 제조 업체 수도 2017년 132개에서 2018년 142개로 증가했다.

최근에는 고급화 전략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K-뷰티' 진원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의 '지역경제보고서 9월호'를 보면 올해 2·4분기 충북 화장품업체 매출은 중국시장 내 경쟁 심화 등에도 불구하고 고급 화장품에 대한 중국 수요가 확대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지시는 정부의 2020년 경제정책방향에 즉각 반영될 것으로 보여 충북도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상정리·공북리 일원 86만4천800㎡에 추진하는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 현안사업도 탄력이 붙게 됐다.

문 대통령은 "한국경제에 대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앞으로도 각 부처 장관들이 중심이 되어 원팀으로서의 협력 시스템이 지속·강화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