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반환점 맞은 문재인 정부 ③최우선 국정과제 '경제'

여론조사서 10명 중 4명 '경제활성화' 요구
문 대통령, 취임 후 80여 회 현장 행보 분주
총선 5개월 앞 한반도 평화·지방분권 등 '성과낼 때'

  • 웹출고시간2019.11.05 21:04:37
  • 최종수정2019.11.05 21:04:37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앞으로 남은 2년 6개월,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경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4.4%p)한 결과 응답자의 41.1%가 문재인 정부 임기 후반기 최우선 국정과제로 '경제 활성화'를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 같은 국민적 요구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

최근 청와대 출입기자단 초청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정말 가야할 길이 멀다 하는 생각이 든다"며 경제문제를 언급했다.

특히 "전체적으로 세계 경제가 나빠져서 적어도 일자리 문제라든지 소득 분배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빨리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할 일을 보여주는 '2020년 정부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에서 문 대통령이 첫째로 '경제의 혁신의 힘을 키우는 재정'이라고 피력할 정도로 경제 활성화 없이는 남은 임기가 순탄치 않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예산안에서 보듯 정부가 가장 역점으로 추진하는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신성장 산업 △핵심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화가 될 전망이다.

또한 지역에서부터 혁신과 경제 활력이 살아나도록 생활 SOC,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규제자유특구 등 '지역경제 활력 3대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임기 절반 동안 경제투어 11회, 산업현장 방문 20여 회 등 총 80여 회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과 현대자동차 등 전국 산업현장을 잇따라 방문하고, 경제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성과 창출을 독려하는 등 과감한 경제행보를 해왔다.

지난 5월 22일 충북 청주 오송에서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을 하며 국가 경쟁력 제고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기도 했다.

경제와 일맥상통하는 '일자리'도 빼놓을 수 없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문제를 패키지로 해결할 수 있는 '상생형 일자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광주, 경남 밀양, 경북 구미, 강원 홍성, 전북 군산, 대구 등 전국적으로 6개 상생형 지역 일자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남은 2년 6개월을 경제사회 활력 회복과 신산업 육성을 위한 현장 방문과 국민 통합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 행보에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환점이 다가오며 문재인 정부가 국민이 실질적 변화를 체감시켜줄 시간도 임박해오고 있다.

당장은 5개월여 남은 내년 21대 총선이 문재인 정부의 최대 고비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의석 확보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결말도 달라진다.

경제 활성화가 최우선 과제이나, 어느덧 한반도 평화·안보, 권력기관 개혁, 국민 통합, 공정사회 실현, 연방제 수준의 강력한 지방분권 등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 빨리 체감시켜줄 결단과 리더십이 필요한 시점이다. <끝>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