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ASF 국내 첫 발생에 충북 '방역 초비상'

17일 경기 파주서 국내 첫 ASF 발생
"도내 유입 막아라"…충북 방역 초비상
도, 양돈농장 이동 제한·일제소득 등 방역 강화

  • 웹출고시간2019.09.17 21:06:47
  • 최종수정2019.09.17 21:06:47

박재명 도 동물방역과장이 17일 도청 기자실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도내 유입 차단을 위한 대응책을 설명하고 있다.

ⓒ 신민수기자
[충북일보 신민수기자] 방역 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노력했으나 실패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7일 오전 6시 30분 경기도 파주시 소재 양돈농장에서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공식 확인됐다.

앞서 16일 오후 6시께 해당 농가에서 어미돼지 5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정밀검사를 시행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이 확정됐다.

경기도와 인접한 충북에도 비상이 걸렸다.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구제역 등 공기를 통해 전염되는 다른 바이러스성 질병보다 전염속도가 느리지만, 감염 시 치사율이 100%에 달한다.

더욱이 백신이 없어 감염되거나, 감염이 의심될 경우 살처분밖에 방법이 없다.

만약 바이러스가 경기도를 넘어 충북으로 확산될 경우 도내 양돈 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끼칠 수 있다.

지난 10일 괴산군의 한 양돈농장에서 진행된 소독작업 현장.

도가 잔뜩 긴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현재 충북지역에는 351곳의 농장에서 돼지 65만 마리가량이 사육 중이다.

도내 양돈농장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농장과의 최단 거리는 142㎞에 불과하다.

더욱이 이달 초 경기지역에서 사육된 돼지 200마리가량이 도내 도축장으로 향한 것으로 알려져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해당 돼지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도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추진하는 동시에 도지사 특별지시 발령과 예비비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19일 오전 6시 30분까지 양돈농장의 이동을 일시적으로 제한했다.

양돈시설 관련 종사자와 차량은 휴전선 접경지역을 방문할 수 없고, 해당 지역에서 사육된 돼지가 도내 도축장으로 오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거점 소독소(11개소) 운영 △소독필증 교부 △남은 음식물 농장 반입 금지 △일제소독 △조기신고요령 홍보 △유사시 대비 인력·장비 동원태세 점검 등을 시행한다.

박재명 도 동물방역과장은 "역학 조사 결과 아직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도내 유입 가능성은 낮다"며 "하지만 언제든지 발병할 수 있는 만큼, 바이러스 유입 방지를 위해 방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