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15 15:05:37
  • 최종수정2019.09.15 15:05:37
[충북일보 김병학기자]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증평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증평군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교육사업을 실시한다. 증평군은 전국에서 가장 늦은 2003년 개청한 1읍 1면의 작은 지자체지만 각종 공모와 평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자체 혁신 평가 등 2차례의 국무총리 표창과 20여 회가 넘는 공모선정 등 올해도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증평군은 평생학습도시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이는 각종 교육사업을 통해 성장한 군민들의 높은 역량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난 2010년 평생학습도시 조성 기본 계획을 수립한 뒤 중장기 계획(2011년)을 세우고 평생학습 전담부서 신설(2013년), 평생학습센터 개소(2014년) 등 연차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매년 40여 개 프로그램에 연인원 8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규모를 키웠다.

평생학습관에 등록된 강사 수도 121명에 이른다.

셀프메이크업, 클라리넷, 영어생활회화, 인문학, 3D 프린팅, 커피바리스타 등 남녀노소 구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군민의 배움에 대한 열정을 채워주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문해교육을 통해 글을 깨우친 어르신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말년에 배움을 받아들인 어르신 300여명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 성인문해학습자 백일장 대회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주관 평생학습자 발표대회 등 각종 대회 수상과 문해교육자로도 참여하며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행복교육지구사업도 인재양성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군과 괴산증평교육지원청,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대표가 힘을 모아 마을 학교, 교사 등을 활용한 마을 단위 교육을 펼치며 지역 발전을 책임질 인재 양성을 육성하고 있다.

올해는 4억 원의 예산을 들여 마을학교 체험프로그램과 마을 교사 역량강화, 학부모 아카데미, 마을학교 및 학부모 동아리 공모,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체험 등 지역에 특화된 교육 공동체 활성화에 집중한다.

증평군민장학회도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2005년 설립된 장학회는 장학금 지원뿐만 아니라 학습교재 지원, 방과 후 교육활동, 비전캠프, 우수학생 배출 인센티브 등 인재양성에 총 41억 원(지난해 말 기준)을 지원했다.

매년 장학금 조성액을 늘려 온 장학회는 올해 당초 목표로 잡은 장학기금 75억 원 조성을 조기에 달성하며 규모를 키웠다.

이외에도 △초중고 15개교 5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무상급식 및 친환경 농산물 급식비 17억 원 지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창의공작소 △세계화 국제화 시대 인재육성을 위한 영어캠프 독서아카데미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업인 대학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다문화 가족을 위한 방문교육지원 사업 등 모든 군민에게 닿을 수 있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