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04 19:40:03
  • 최종수정2019.09.04 19:40:03
[충북일보]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광역 및 기초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이 금지된다. 대한체육회는 최근 '시·도 체육회 규정개정(안) 및 회장 선거 관리규정'까지 의결했다.

 법 개정에 따라 앞으로 시·도지사를 비롯한 지자체장은 해당 지역의 당연직 체육회장을 맡을 수 없게 됐다. 지방의회 의원도 체육단체장을 겸직할 수 없다. 이뿐만이 아니다. 시장이나 군수가 맡고 있는 일부 종목단체 회장도 민간인으로 바꿔야 한다. 다시 말해 체육계 전 단체를 비 정치인으로 선출해야 한다. 국회의원 체육단체장 금지 규정에서 한 발 더 나간 강력한 조치다. 전국 시·도체육회는 내년 1월 15일까지 민간 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다만 장애인체육회와 장애인체육단체는 포함되지 않았다.

 일단 정치와 체육의 독립을 보장하는 법적 근거는 마련됐다. 체육회장을 겸직한 전국 시·도 지사 및 시장, 군수들은 모두 조만간 사임해야 한다. 하지만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우선 체육계의 우려가 가장 크다. 두 말 할 것도 없이 예산 지원에 대한 우려다. 개정법에도 자치단체장이 체육활동을 지원해야 한다는 규정은 있다. 하지만 예산지원 범위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다. 지자체장의 의지에 따라 예산 규모가 천차만별일 수 있다는 얘기다. 지자체장이 체육에 관심이 적을 경우 예산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다.

 충북 체육계도 술렁이고 있다. 충북도체육회 예산의 80% 정도가 충북도에서 지원되고 있다. 법 개정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걱정이 큰 이유는 여기 있다. 지자체장이 손을 뗐을 때 예상되는 부작용이다. 충북도체육회를 비롯한 도내 지역체육회는 모든 부분에서 지자체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별다른 보완책은 없다. 법이 시행될 경우 재정의 안전성과 팀 해체 문제 등이 돌출할 가능성이 큰 게 사실이다.

 다시 말해 실업 스포츠팀을 과거만큼 원활하게 지원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투자 규모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논리다. 결국 엘리트 체육의 뿌리가 흔들리게 될 것이란 예측이다. 한국 체육은 지자체 실업팀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체육인들의 이런 생각을 극단적인 가정이라고 치부하기 어렵다. 체육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지자체장이라면 체육회장 겸임에서 벗어난 순간부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체육 관련 예산을 줄일 공산이 크다는 인식이 체육인 사이에서 팽배한 까닭은 여기 있다.

 하지만 예산 지원보다 걱정스런 게 있다. 체육인들의 정치권 줄 대기를 두고 하는 말이다. 정치와 체육을 분리하겠다는 취지로 개정한 법이 오히려 '체육계의 정치화'를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도지사가 물러난 체육회장 자리를 놓고 혼탁 선거가 벌어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현재 충북도체육회는 생활 체육과 엘리트 체육이 합쳐진 상태다. 도체육회장 선출 과정에서 파벌과 알력이 생길 수 있다. 종목단체 중에서는 양쪽 출신 인사들 간 대립이 해소되지 않은 곳도 있다. 실제로 벌써부터 자천타천 인물이 거론되고 있다.

 머잖아 후보들이 수면위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때부터 향후지지 세력들의 보이지 않은 힘겨루기도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자칫 체육회장 선거를 둘러싼 충북체육인들의 파벌화로 부작용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우리는 충북체육의 정치화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장 먼저 재정의 독립 장치를 마련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체육계가 도지사나 시장·군수 등의 정치적 영향력에서 벗어나야 다음 개혁이 가능하다. 도민토론회라도 열어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냥 손 놓고 있을 때가 아니다.

 이제는 충북체육이 정치 바람에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안정적인 재정 확보 방안을 찾아야 한다. 충북도체육회는 도내 체육단체가 지자체로부터 꾸준히 예산과 인력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조례 제정에도 나서야 한다. 체육이 더 이상 정치의 수단으로 작용해선 안 된다. 충북도체육회는 연초 '건민행도(健民幸道)'를 올해의 화두로 정했다. '체육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충북실현'의 뜻을 실천해야 한다. 물론 상황은 녹록지 않다. 그래도 지금이 충북체육 개혁의 적기다. 자생력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