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자유무역질서 강화 의지 다질 것"

D-100, 韓-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청와대 준비상황·추진계획 발표

  • 웹출고시간2019.08.18 19:04:16
  • 최종수정2019.08.18 19:04:16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가 자유무역질서 강화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발표했다.

청와대는 18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이 초청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오는 11월 25일~26일 부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정상회의에서는 지역 및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서도 정상 간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특히 주요국 간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주의 추세가 심화되는 최근의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 개방, 교역 확대 ,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 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된다.

정상회의에는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뿐만이 아니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양측 국민과 기업인들까지 포함해 1만 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2009년과 2014년 5천여 명 규모로 진행됐던 것과 비교하면 역대 최대 규모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형철 경제보좌관은 "일본의 아베 정부의 무역보복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대화의 장으로 나와서 대화를 통해서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기대하는 것이 저희 정부의 입장"이라며 "아직 100일가량 남았기 때문에 이것들이 당장 100일 후에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런 말씀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정상회의는 우리 신남방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아세안 관계가 실질적으로 심화되고,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성과들이 거양되고 신남방정책의 기반을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