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8.12 20:57:45
  • 최종수정2019.08.12 20:57:45
[충북일보]  전국적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일본여행 보이콧 여파도 점차 거세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양국을 오가는 여행객도 줄었다. 여행업계는 제2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태 재현을 우려하고 있다. 충북지역의 타격도 커지고 있다. 휴가철이면 북적거리던 청주국제공항 일본 노선이 썰렁해졌다. 일본관광객 방한계획(인바운드 관광)도 크게 줄었다.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공항에는 일본 오사카와 삿포로를 오가는 2개의 정기노선이 있다. 지난달 두 노선 항공기를 이용한 입·출국자는 1만4천335명이었다. 1만6천751명이었던 6월보다 14.4%(2천416명) 감소했다. 다행히 청주공항의 일본 노선 운항 횟수는 많지 않다. 주 13회에 불과하다. 전체적으로도 청주공항 이용객 수는 늘었다. 올 1~7월 이용객은 173만 명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39만 명에 비해 24.5%(34만 명) 증가했다.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충북도는 노선 다변화에 집중하고 있다. 가장 먼저 '황금 노선'으로 꼽히는 중국 장자제(張家界) 취항이 다음 달 이뤄진다. 이스타항공이 주 2회, 중국 사천항공이 주 4회 운항한다. 티웨이항공은 옌지 정기노선 운항에 가세한다. 옌지 노선은 지금 2개 항공사가 주 6회 오가고 있다. 티웨이항공이 추가로 주 3회 운항하게 된다.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에어로케이는 운항증명(AOC)을 받는 대로 내년 2월 취항할 계획이다.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 일본 노선을 포기하고 중국 노선을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걱정이 가시지 않는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충북도의 정책이 그때그때 헛구호에 그쳤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그동안 국제 정세가 악화되거나 정치적인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청주공항 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언제나 별다른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다. 별다른 노선 다변화가 없었다. 이번에도 반일 분위기 고조로 일본노선 이용객이 감소하자 대안을 거론했다. 그저 출구전략으로 분석되는 이유다.

 청주공항 국제노선은 여전히 지나치게 중국과 일본에 집중됐다. 국제선 취항 이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의 청주공항 활성화 대책에 대한 우려가 생각보다 큰 까닭은 여기 있다. 충북은 아직 외국인을 국내로 데려오는 '인바운드' 영업을 활성화 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관광업계의 관행적인 영업방식처럼 지나치게 아웃바운드에 집중했다. 다시 말해 국내 관광객을 해외로 나르는 게 거의 전부다. 청주공항은 이미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의 호된 여파를 경험했다. 이번 기회에 단기적 수익을 올리기 위한 영업 전략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이 마련돼야 한다. 충북도가 나서 항공사나 여행사 영업 전략을 인바운드 개발 쪽으로 돌리도록 유도해야 한다. 부산시 등 일부 지자체들은 이미 일본 관광객 감소에 따른 충격 완화 방안을 마련했다. 해외시장 다변화 및 국내 시장 확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전략도 펴고 있다.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대만과 동남아를 비롯해 구미주 등 관광시장다변화를 위한 권역별 마케팅·프로모션에 집중하고 있다.

 충북도 이제 중·일 노선 의존도를 줄여 오늘과 같은 위험을 막아야 한다. 관광정책은 견고한 입장과 원칙이 고수될 때 더 단단해 진다. 다행히 '4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가 오는 15~18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열린다. 충북에선 충북도를 포함한 11개 시·군이 모두 참여한다. 이 자리엔 다양한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국내·외 참관객 및 바이어들이 온다. 무엇보다 이번 관광박람회의 주된 목표는 B2B(기업이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물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다. 충북도 등은 도내 기업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B2B 미팅에서 매력적인 대안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 단순한 관광홍보에서 벗어난 구체적인 'B2B'에 집중하면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국내·외 여행 정보를 교류하는 '플랫폼 공유의 장'에서 해외에서 온 대어를 건질 수도 있다. 박람회에 참여하는 충북도내 지자체와 기업 관계자들에게 다시 한 번 집중력을 요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