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민주당 충주지역위 "동충주역 신설 어려워"

찬성·반대 질문은 회피

  • 웹출고시간2019.07.18 18:20:55
  • 최종수정2019.07.18 18:20:55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 철도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윤호노 기자
[충북일보=충주]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가 동충주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충주지역위 철도대책위원회는 18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가 동충주역 신설이 이미 어려운 사업임을 밝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 찬반 논란으로 충주지역 여야가 극심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힌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는 여야 신경전의 도화선이 된 지난 8일 충주시민의 날 행사장에서 벌어진 민주당 천명숙 충주시의원의 발언 이후 10일 만에 이뤄진 공식 입장이다.

대책위는 "민주당은 철도고속화 시대에 맞춰 충주지역 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충주역사 건설 및 역세권개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동충주역 신설 논란 문제로 자칫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 자체가 지연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점이 가장 우려된다"면서 "동충주역 신설문제는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정책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충주시가 오랜 공을 들여가며 겨우 성사시켰던 중부내륙선철도는 2015년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노선변경과 복선화 논쟁으로 소모전을 벌이면서 당초 완공 시점이 무려 6년이나 늦어졌다"며 "이런 선례가 있기 때문에 이번 동충주역 신설은 매우 염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우려했다.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 유치 찬성 유무를 묻는 질문에 "국책사업은 무조건 찬성한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다"라며 "국토부가 사업 추진에 어렵다고 답한 만큼, 찬성·반대 입장을 밝히기는 현재로서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조길형 시장 '응징 발언'과 관련해서는 "시민을 상대로 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시민 화합과 행복을 위해서 반대의견까지 결집시키는 게 시장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적극적인 찬성과 지지 입장을 보여 민주당과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동충주역 신설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