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재준

역사칼럼니스트

'수구초심(首丘初心)'이라고 했다. 여우도 죽을 때는 고향을 향해 눕는다는 뜻이다. 고국 고향에 대한 생각은 객지에 사는 사람들일수록 강하다. 한국에서 추방당한 가수 유승준에게 더욱 절실했던 모양이다.

그는 17년간 고국 땅을 밟지 못했다. 20대 후반 비자 발급이 중단 되어 이제 그의 나이는 43세가 되었다. 1,2심에서도 낙관하는 이들은 없었다. 그러나 대법원은 17년간 가수 유승준씨의 입국을 거부한 정부의 결정이 부당하다고 선고했다.

유씨의 가족들은 대법원 판결을 듣고 울음바다가 됐다고 한다. 변호인에 따르면 미국 국적을 취득하며 병역을 회피했던 결정을 아직도 후회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승준의 고국방문에 대한 찬반 여론은 진행 형이다. 청와대 게시판에는 유승준의 입국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그러나 이제 많은 시간이 흘렀고 본인이 자숙하는 한 입국을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한때는 젊은이들의 우상이 되었던 유승준. 그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아직도 실망의 끈을 버리지 못하는 팬들이 많은 모양이다.

유승준이 태어난 곳은 서울이다. 중학교 다니던 해 부모를 따라 미국 LA로 이민을 떠났다. 호남형에다 근육질의 유승준은 미국에서의 학교생활이나 아이들과 싸움에서도 지지 않았다고 한다.

소년 유승준의 우상은 흑인가수 마이클 잭슨이었다. 유승준은 부친을 통해 가수의 길을 모색했다. 마이클잭슨노래가 수록된 데모테이프를 만들어 여러 사람들에게 전달했다. 이 테이프가 인기가수를 길러낸 DJ 신철에게 전달 됐다. 비디오를 본 후 흥행을 직감한 신철은 즉각 유승준을 한국으로 콜 한다.

가수가 된 유승준의 댄스곡 '가위'가 크게 히트했다. 병상에 있는 여성이 남겨질 남자를 걱정하는 내용이었다. 이 곡은 주요 방송국의 음악프로를 석권했다. 유승준의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유승준은 병역문제가 자신이 활동하는 음악무대의 걸림돌이 되었다. 그러나 기자들과 인터뷰에서는 군대에 입대한다고 공언했다. 팬들은 탄탄한 몸을 가진 그가 현역으로 멋진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것을 기대했다.

입영을 얼마 앞둔 2001년 유승준은 귀국 보증제도를 이용하여 해외로 출국하는 것을 허락 받았다. 출국 사유는 일본 고별 콘서트와 입대 전에 미국에서 마지막으로 가족에게 인사를 하고 오겠다는 것이었다. 병무청은 일본과 미국 일정이 끝나면 바로 귀국하겠다는 각서를 받고 그의 출국을 허가해 줬다.

일본 콘서트가 끝나자 유승준은 팬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2002년 1월 18일, 로스앤젤레스의 법원에서 미국 시민권 취득 절차를 밟은 뒤 현지의 대한민국 총영사관을 방문, 대한민국 국적 포기 신청 의사를 밝혔다. 많은 팬들이 실망하고 유승준은 배신의 아이콘으로 낙인 찍히게 된 것이다.

유승준은 그동안 공연차 일본이나 중국을 오갔지만 고국 땅을 밟을 수는 없었다. 이번 대법 판결을 듣고 유승준도 오열했다. 일시적 잘 못 판단으로 망친 17년, 조국 없이 떠돌았던 유랑이 주마등처럼 스쳐갔을 게다. 그보다 씩씩한 소년, 소녀로 커가는 네 명의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조국을 보여 줄 수 있다는 감동이 더 와 닿았는지 모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