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7.07 13:18:43
  • 최종수정2019.07.07 13:18:43

증평군이 주민생활과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 해소에 나섰다. 군은 지난주말 도안 농공단지를 찾아 기업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충북일보=증평] 증평군이 주민들의 생활불편과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해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군은 지난 6월 기준으로 5건의 공공기관 혁신안을 중앙부처에 전달했다.

이 중 공공목적을 위한 혁신안으로 SMS 발송 시 개인정보 동의를 간소화 하는 개혁안은 제출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수용(대안제시) 의견을 받았다.

이 안은 지방세 납부기한 전 동의절차를 생략하고 SMS를 통해 납부를 독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채무불이행자 정보관리 개선과 산지전용 및 토석채취허가 이중규제 해소 등의 건의사항은 현재 중앙부처에서 검토가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고령자의 반복적인 단기(1년) 여권신청 불편을 줄이기 위한 여권 유효기간 다양화 등 국민의 일상생활 불편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개혁안도 14건 발굴했다.

특히 직접 기업체를 찾아 기업의 애로 사항 및 건의 사항 등 현장 목소리 청취에 나섰다.

기업체 방문시 접수 된 사항은 검토 후 소관부처에 이송 처리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규제를 해소키로 했다.

군은 지방규제신고센터도 적극 활용키로 했다.

지난 4월 기존 기획감사관이 총괄하던 규제개혁추진단을 부군수의 지휘를 받는 규제개혁신고센터로 격상시켰다. 센터는 민간전문가 5명과 군 소속 15개 부서 36명 등 41명으로 구성해 .기업의 애로사항과 출생, 육아, 대중교통, 자동차, 의료, 소음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규제 등을 접수받아 해소하는 데 앞장서기로 했다.

군은 하반기에 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규제개혁 공모전도 계획 중이다.

한편 지역의 군 부대와 함께하는 법률상담서비스와 연계한 규제신고센터도 운영해 인허가 등 행정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이나 병사들을 지원키로 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양원호 충북지방변호사회 회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지방변호사회는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에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양원호(60) 충북지방변호사회 신임 회장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양 신임 회장은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을 올해 주요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이전 집행부부터 청주가정법원 유치 활동을 시행해 왔는데 잘 안됐었다"며 "가정법원이 설치가 되지 않은 곳이 전북과 충북, 강원 그리고 제주 등이 있는데 특히 전북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공동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정법원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가정법원 유치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충북도와 지방의회, 시민단체, 학계 등 각계각층이 힘을 합해 총력전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매년 충북지방변호사회에서 실시하는 '법관 평가 하위법관 공개' 질문에 대해선 양 신임 회장은 "법관 평가의 목적은 재판이 더욱 공정하게 진행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지 어느 법관을 모욕하거나 비판하기 위해 법관 평가를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법관에 대한 평가 자료는 대법원과 각 지방법원 법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며 "당분간 하위법관을 평가받은 법관들을 공개하진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