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7.02 21:01:52
  • 최종수정2019.07.02 21:01:52
[충북일보]  전국의 전통 재래시장마다 활성화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시장 환경의 변화로 촉발된 재래시장의 위기가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충북 상황도 다르지 않다. 이미 대형 유통업체들의 입점으로 기존 소규모 상인들의 피해는 회복불능이다. 정부나 지자체가 언제까지 인위적으로 전통시장을 보호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다. 다국적 기업의 대형마켓은 기존 상권에 지각변화를 가져왔다. 국내 대기업들도 합세해 기업형 슈퍼마켓을 문어발식으로 확장했다. 골목상권은 붕괴됐고, 중소상공인들은 빈곤층으로 추락했다. 청주에도 현재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 여러 개의 대규모 점포가 성업 중이다. 롯데슈퍼 등 준 대규모 점포도 동네마다 널려 있다. 편의점까지 합친다면 이미 기존 골목상권까지 대기업들의 손에 거의 다 넘어간 셈이다.

 대형 유통업체의 확장은 전통적 재래시장에 치명타를 날렸다. 전국 곳곳에서 절규했다. 청주 서문시장도 그 중 한 곳이다. 청주 서문시장은 누가 뭐래도 60여 년의 역사가 있는 청주의 1호 시장이다. 변할 것 같지 않던 청주의 핫 플레이스였다. 하지만 1999년 고속버스터미널이 가경동으로 이전하면서 활기를 잃어버렸다. 그 뒤 상인들이 과거의 영광을 떨쳐내는 데까진 오랜 시간이 걸렸다. 청주시는 2012년 서문시장을 삽겹살거리로 지정했다. 전통이 있는 서문시장 활성화를 위해였다. 시행 초기 시장 활성화가 기대됐으나 다시 침체기를 겪고 있다. 하지만 시장 상인들의 눈물겨운 노력으로 점차 활기를 되찾고 있다.

 서문시장은 지금 삽겹살로 다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삼겹살로 특화된 전통시장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매년 3월3일 열리는 '삼겹살 데이'도 한몫하고 있다. 상인들은 7월을 맞아 이번에도 청주시와 함께 시장 살리기에 나선다. 3일 오후 7시 서문시장 삼겹살거리에서 '삼소데이 나이트파티'를 연다. '삼소데이'에는 3일에 삼겹살에 소주를 마시자는 의미가 담겼다. 서문시장 인근에 자리 잡은 상권 밀집지역인 성안길과 영화관, 대형할인매장 고객을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성안길과 영화관, 대형할인매장 등 도심상권에서 사용한 영수증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맥주도 무료로 제공한다.

 하지만 시장은 몇 번의 캠페인이나 이벤트로 살아나지 않는다. 전통시장은 대형마트가 할 수 없는 전통시장만의 역할을 해야 한다. 전통시장은 대개 소매시장이다. 같은 동네에 사는 사람들을 한 장소에서 만나고 관계를 맺게 해준다. 그런 점에서 단순한 경제활동 이상의 장소이다. 자본주의는 엄청나게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가장 큰 장점 역시 바로 그 효율성이다. 이 놀라운 효율성이 최대 만족을 보장하는 소비를 유인한다. 역동적인 생산과 주어진 한계 안에서 최대의 효과를 보게 한다. 시장이 이걸 부정하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마침내 무너질 수밖에 없다. 소비자를 탓할 수는 더더욱 없다.

 서문시장이 살려면 상인들부터 변해야 한다. 물론 지자체의 지원 방법도 바뀌어야 한다. 하려면 근본적인 소프트웨어부터 지원해야 한다. 다시 말해 상인들의 의식이 바뀌도록 하는 교육지원을 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동안 전통시장 지원 사업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였다. 상인들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인이 변화한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어야 시장이 달라질 수 있다. 자생적으로 안 되면 인위적이라도 해야 한다. 전쟁으로 치자면 전통시장은 이미 완패한 상태다. 반전의 기회를 잡지 못한다면 소멸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서문시장 삼겹살은 아주 좋은 문화적 소재다. 현대화와 과학화로 거듭나는 방법을 찾아내면 된다.

 청주 서문시장 상인들의 노력과 도전은 가상하다. 아직 갈 길은 멀지만 자생적인 활성화로 희망을 만들어가고 있다. 일회성 행사와 캠페인은 중요하다. 하지만 서문시장을 꾸준히 알릴 수 있는 문화마케팅이 절실하다. 삽겹살은 서문시장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제 전통과 현대를 넘나들어야 한다. 고유의 삽겹살 문화에 새로운 변화의 옷을 입혀야 한다. 그래야 서문시장만의 특화된 문화와 정체성을 만들고 확립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