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도시공원 민간개발 제대로 알자 - 잠두봉 근린공원

'자연+주거' 고품격 도시공원 기대
숲속 쉼터·누에광장·학습장 등 조성
공정률 42%… 올해 연말 완공 목표

  • 웹출고시간2019.06.20 20:35:47
  • 최종수정2019.06.20 20:35:47

잠두봉 근린공원 조성계획도.

ⓒ 업체제공
[충북일보=청주] 청주시 서원구 수곡동(산22) 일원 잠두봉 그린공원은 1967년 1월 도시계획결정이 이뤄졌다.

이후 1998년 8월 공원조성계획이 수립됐으나 청주시가 예산 확보 문제로 자체 추진하지 못하다 2015년 3월에서야 민간개발 방식으로 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사업시행자 지정과 도시계획시설 변경 등을 거쳐 2016년 12월 실시계획인가가 이뤄졌다.

면적은 총 17만8천㎡로 이 중 70.8%(12만6천㎡)는 공원으로 조성돼 시에 기부된다.

나머지 29.2%(5만2천㎡)에는 아파트가 들어선다. 아파트는 1천64세대, 지상 25층으로 현재 기반 공사에 들어갔다.

잠두봉 공원은 도시 숲과 주거기능이 어우러지는 '자연+공원+휴먼+주거' 개념의 고품격 도시공원으로 꾸며진다.

공원 개발 방향은 산 이름에 맞게 '누에의 걸음으로 잠두봉에 오르다'를 주제로 설정됐다. 잠두봉 명칭의 잠두(蠶頭)는 누에의 머리 모양으로 솟은 산꼭대기를 의미한다.

잠두봉 근린공원에 설치될 시설사례 이미지.

ⓒ 업체제공
잠두봉은 누에머리 지역 상징성을 계승해 숲속 쉼터, 가로공원, 누에다리, 누에광장, 숲체험학습장, 수목학습장, 마을조망쉼터 등으로 조성된다.

누에광장에는 누에형상과 어울리는 누에놀이터가 설치되고, 광장 옆에는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피크닉마당이 들어선다.

분평동 계룡리슈빌2단지, 럭키 아파트 입주민을 위해 아파트 인근에 수목학습장도 마련된다.

이 아파트 인근에 조성될 느림보산책로 따라 이동하면 꽃 피는 풀을 감상하는 초화원과 다양한 수목 등으로 꾸며진 수목학습장이 나타난다.

수목학습장 바로 인근에는 숲속놀이터와 숲체험학습장도 들어설 예정이다.

숲체험학습장은 기존 숲을 훼손하지 않고 나무 위에서 또는 나무와 나무 사이를 오가며 익사이팅 스포츠를 즐기는 두 가지 코스의 활동공간으로 만들어진다.

지상에서 1~2m 높이로 조성되는 어린이코스는 길이 80m로 놀이시설 11종이 설치되고, 나무 중간 위치인 2~4m에 놀이시설 11종이 설치되는 청소년 코스는 110m로 조성된다.

인근 아파트 단지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인 잠두가로공원과 누에광장을 오가는 '누에브릿지' 설치도 조성계획에 포함됐다.

현재 잠두봉 근린공원 조성사업은 공정률 42%를 기록하고, 올해 연말 완공을 목표로 한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