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병규

전 상당고 교장·교육학박사

전혀 예기치 않게 집에다가 내부 리모델링을 하게 되었다. 계획하지 않던 일이니 준비가 있을 턱이 없다. 게다가 전년부터 계획된 중국 곡부로의 유교문화 답사 일정과 새 단장에 따른 이사가 겹쳐서 짐 갈무리도 못하고 여행 가방만 간신히 싸서 다녀왔다. 여행 동안에 편안하지 못한 심사는 그렇다 치고 문제는 귀국 뒤의 생활이다. 집안의 짐이 모두 이삿짐센터에 가 있으니 신발은 외국 여행 때 신고 갔던 트레킹 화 한 벌이요, 옷도 여행 때 입을 요량으로 캐리어에 담아 두었던 것이 전부이다. 여행 복장이라 외출복은 고사하고 속옷까지 부족하다. 어디 그뿐인가. 공사하는 집에 들어서도 비누 한 개 수건 한 장이 없으니 손을 닦고 말리는 일까지 모든 것이 불편하기 짝이 없다. 평소 손 주변에 있기에 편하게 사용하던 물품이 이리 소중한지 몰랐다. 응당 있어야 할 것이 없으니 그 불편함이 자심하다.

리모델링할 동안에 공사하는 사람이 일을 하고 있을 때에 주인은 할 일이 없어도 그 사람들 일 마칠 때까지 주변에서 얼쩡거려야 한단다. 일의 진척과 성의를 체크하는 척 하라는 건데 문제는 내가 쉴 편한 장소가 없다는 거다. 내 집에 발 뻗을 곳이 없어 점심 후 피곤한 몸을 바로 집 앞에 주차된 차 안에 옹송그리고 앉아 있으려니 쉬어도 쉬는 것이 아니다. 2월 말의 차가운 날씨도 문제려니와 바닥에 주욱 펴지 못하고 있어 그런지 피로가 가시지를 않는다. 이따금 따스한 목욕탕에 가서 다리를 쉬게 해 주는 것이 우리의 궁여지책인데 작업이 늦게 끝나는 날이 거의 대부분이라 절실한 목욕탕도 그림의 떡이다. 이제 내게 필요한 것은 고대광실도 아니요 단사표음에 초가삼간일지라도 그저 편히 쉴 공간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 뿐이다. 내게 익숙했던 집의 가치를 새삼 느끼게 되는 순간이었다.

사물에서 외연을 확대하자 내게 가장 익숙한 집사람이 보인다. 장학사 시절에 친구랑 거추장스러운 마누라를 서로 바꾸자는 농을 했더랬다. 그런데 잠시 후 이구동성으로 나온 말은 '야! 아무래도 안 되겠다. 그동안 교육 시킨 것이 너무 아까워!'였다. 그렇게 내 위주로 생각하던 사람인데 집안일을 상의하고 일의 두서를 정리하면서 정작 아내의 말에 들을 만한 말이 아주 많다. 우리 마누라가 이리 훌륭하던가· 가까이에 있어 진가를 모르고 지냈다. 이것도 익숙함의 병폐이리라.

어머님은 어떤가. 젊은 나이에 남편을 보내고 자식을 위하여 일생을 헌신하느라 정작 본인의 행복을 모르고 평생을 지내오신 터라 생각만 해도 가슴이 아려오는데, 나이가 많이 드신 지금은 갑자기 돌아가시면 어쩌나 하는 불안한 마음으로 지낸다. 조선 중기의 문신이요 퇴계 선생의 존경을 받았던 농암 이현보 선생이 별당의 당호를 애일당(愛日堂)이라 지은 뜻이 노부의 늙어 감을 아쉬워하면서 살아계신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자는 마음이며, 부모님이 살아계시니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돌아가실까 두려운 것을 희구지심(喜懼之心)이라 하는데 내 마음과 똑같다. 이제는 동생들도 자칫 나보다 먼저 떠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생겨 슬며시 불안해 진다. 60년 넘게 가까이 지내왔는데 혹 먼저 가면 어쩐담.

내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이 소중한 줄을 이미 알았기에 옛 사람들은 걸을 때에도 개미집을 돌아가듯 발걸음을 조심하라 했나보다. (擇地而蹈 折旋蟻封) 미물까지 살펴주는 마음이 거경(居敬)의 단초가 아니런가.

내 옆에 있다는 것이 이리 고맙다. 내게 속한 것은 모두 연이 있어 있어주는 것임에도 당연한 것으로 여겼고, 익숙함에 젖어 있어 고마운 줄도 몰랐다. 있어만 주면 고맙고 이에 더하여 무탈하게 있기만 해도 행복한 거다.

익숙한 것에 감사는 못할지언정 익숙하다고 함부로 대할 수는 없는 일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