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총선 선거구별 이슈 ⑦보은·옥천·영동·괴산

지역현안 챙기기 관건
보은, 속리산복합단지 추진
옥천, 충청권 광역철도 연장
영동, 양수발전소 수몰 보상
괴산, 미니복합타운 조성

  • 웹출고시간2019.06.16 20:15:05
  • 최종수정2019.06.16 20:15:05
[충북일보] 충북 동남4군(보은·옥천·영동·괴산)은 보수 성향이 짙은 초고령의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다.

도내 8개 선거구 중 가장 넓은 지역이어서 단시간에 인지도나 지지도를 끌어올리기 어려운 지역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지역 현안을 꼼꼼히 챙기는 후보가 선거에 유리하게 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게 지역정가의 관측이다.

보은지역 최대 현안은 '속리산복합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이다.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민간부문 투자자를 찾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

보은군은 2021년까지 1천408억 원을 들여 속리산면 중판리 243㏊에 숙박과 휴양·문화시설을 갖춘 복합휴양관광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속리산복합휴양·관광단지는 최근 충북도 지역개발사업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공공부문 개발에 탄력이 붙었다.

문제는 1천억 원 대의 민간투자다.

군은 관광단지에 300실 이상을 갖춘 호텔·콘도미니엄을 짓기로 하고 국내 대기업 2곳과 접촉해왔으나 민간 투자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경기침체와 맞물려 공공부문인 속리산 관광시설이 열악해 민간투자를 이끌어낼 만한 환경을 갖추지 못한 탓이다.

옥천의 현안은 군민들의 숙원이자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의 공약인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연장사업이다.

2017년 1월 충청권광역철도 옥천연장 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결과 B/C 0.94가 나와 가시화되는 듯했다.

그러나 국토부, 대전시, 옥천군간 입장이 서로 달라 2년여 동안 한 치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대전시가 신흥역과 식장산역 신설 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사업추진 의미가 없다며 발을 뺀 것이다.

국토부는 신흥역과 식장산역을 신설하려면 그에 필요한 비용 전액을 지방비로 부담하라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사실상 전면 중단된 상태다.

영동은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선정하는 양수발전소 유치다.

영동군을 포함해 포천, 홍천, 봉화군 등 4곳이 본격 유치 경쟁을 벌여 영동군이 최종 선정됐다.

영동군이 최적의 입지요건과 최고의 주민 수용성을 갖고 있다는 평가다.

수몰 이주예정가구수가 가장 적고 전력생산의 효율성이 매우 높은데다 개발여건이나 건설비용도 타 지역보다 적게 들어 건설 적합성 등에서 큰 이점이 있다.

3만2천여 명의 군민서명, 충청권도지사의 공동건의문 채택, 양수발전소 유치 추진위 결성, 범 군민결의대회 등 군민들의 염원이 힘을 보탠 결과다.

이 사업은 12년 공사기간 총 8천300여억 원의 전액 국비가 지역에 투입된다.

디만 이주예정가구에 대한 실질적 보상이 최대 관건이다.

괴산지역 현안인 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이 토지보상비 문제로 시작부터 삐거덕거리고 있다.

괴산미니복합타운은 괴산읍 대사리 일원 20만㎡ 규모에 500세대의 공공임대주택을 포함한 근린생활시설과 어린이집, 군립도서관 등 문화시설을 복합적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2014년부터 LH와 협력해 괴산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원주민들은 토지보상비가 너무 적게 책정됐다며 주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괴산군과 LH를 상대로 토지보상비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 초까지 주민대책위를 계속해 설득해왔다"면서 "지난 5월 토지매입비 변경안을 제출한 데 이어 오는 8∼9월까지 토지보상 고시 및 공고를 끝내고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토지보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손근방·주진석·김윤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