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5.23 10:33:43
  • 최종수정2019.05.23 10:33:43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이 인사혁신처와 충청북도가 주관한 '2018년 공직윤리제도 운영실태 평가'에서 도내 군 단위 지자체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3월 11일부터 18일까지 도내 11개 시·군 간 교차 점검를 통해 진행된 이번 평가는 각 지자체의 재산등록 심사 적정성,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 현황 등 10개 분야 28개 항목을 평가했다.이중 군은 14개 부서의 회계 담당자 등 7급 이상 공직자에 대해 재산 등록의무를 부여하고, 적절하고 투명한 심사를 통해 부정한 재산 증식 방지에 기여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재산등록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재산등록 의무자를 대상으로 안내서를 제작·배포하고, 부서별 공직윤리제도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재산등록 대상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 점도 높이 평가됐다.

재산신고 주요 실수사례를 내부 게시판에 공유하고, 재산신고 대상자에 대해 1:1 방문 상담을 거친 점은 공직윤리제도 개선을 위한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군은 선물 신고 절차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선물신고 평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퇴직공무원 취업제한 교육과 국외 출장자에 대한 선물 신고 사전 안내 등 공직자 청렴성을 높이기 위한 자정노력에도 집중하고 있다.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 운영과 공직 부조리 신고제도 운영 등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각종 시책들을 추진하며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군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으로 종합청렴도 1~2등급의 상위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기획감사실 조도연 감사팀장은 "전 직원 청렴 마인드 제고와 청렴 의식 강화를 위해 오는 6월부터 청렴 자가학습 프로그램(SCLS)을 도입·운영할 예정"이라며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인 '청렴'을 항상 가슴 깊이 새기고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에 대한 시상식은 오는 6월에 있을 예정이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