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文, 치매국가책임제 현황 점검

"연말까지 안심센터 모두 개소
치매환자 살기 좋은 환경 마련"

  • 웹출고시간2019.05.07 16:59:28
  • 최종수정2019.05.07 20:04:58
[충북일보=서울] 치매 노인들을 위해 중요 검사 비용이 지금의 절반가격으로 경감되고, 전국에 공립요양병원 50개소가 신설되는 등 정부차원의 다양한 지원이 진행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어버이날을 맞아 7일 서울시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보고, 치매국가책임제의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치매안심센터는 전국 256개소가 설치·운영 중이며 치매 상담, 치매 검진, 1대 1 맞춤형 사례관리, 다양한 예방프로그램, 가족 쉼터 등의 서비스를 지난 3월까지 208만 6천 명이 이용했다.

치매환자에 대한 돌봄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경증치매환자도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올 3월 현재 1만 2천139명이 이용 중이다.

서비스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장기요양보험의 본인부담 경감대상도 확대(22만 1천명 혜택)됐다.

아울러 치매환자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치매전담형 장기요양시설 94개소를 구축 중이다.

신경인지검사·MRI에 건강보험을 적용해 본인부담을 2분의 1 수준으로 경감하는 한편, 공립요양병원 50개소에 치매전문병동을 설치 중이다.

치매 환자 보호를 위한 사회적 지원도 추진되었다.

치매 환자 실종 예방을 위해 치매안심센터에서도 지문 사전등록을 지난해 3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치매 환자의 의사결정과 권익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후견사업을 지난해부터 실시해 올해 전국으로 확대했다.

이 외에도 정부는 어르신의 노후보장을 위햐 기초연금을 꾸준히 인상하고 노인일자리를 대폭 확대했다.

기초연금은 지난해 9월부터 월 최대 20만 9천 원에서 25만 원으로 인상해 517만 명의 어르신의 연금 지급액이 상향됐다.

또한 올해 4월부터 소득하위 20% 저소득 어르신(154만 명)에게는 월 최대 30만 원으로 지급액을 인상했다.

어르신의 사회참여 및 경제활동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노인일자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선언하고 전국 시군구에 모두 256개 치매안심센터를 만들었는데, 대부분 정식 개소를 했고, 지금 일부는 부분 개소 중인데 연말까지는 모두 다 정식 개소를 마칠 예정"이라며 "치매국가책임제를 더 발전시켜서 어르신들이 치매 때문에 고통 받거나 가족이 함께 고통 받지 않고 잘 동화될 수 있는 국가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 /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