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고영옥

구연동화 강사·전 수필가

지나온 세월 내가 흘린 눈물을 생각해본다. 뛰어놀다 넘어져서 무릎이 깨졌을 때 흘리던 눈물과는 다른 내 영혼 깊은 곳에서 만났던 눈물을 떠올린다. 어릴 적에 잃어버렸던 동생을 찾아 안고 우시는 아버지를 보는 순간 내 속에서 뜨겁게 솟구치던 눈물, 사랑하는 이들을 놓고 기도하면서 흘린 눈물, 부모님께서 세상을 떠나셨을 때 흘린 눈물이 그런 눈물이었다. 그런데 오늘은 엉뚱하게도 친구 딸 결혼식에서 또 뜨거운 눈물을 흘리고야 말았다.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아름다운 음악가 신부와 멋있고 능력 있는 의사 신랑을 축복하는 남성 이중창의 아름다운 하모니는 축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순간, 순백의 웨딩드레스가 가늘게 떨리는가 싶더니 신부의 고운 눈에서 흘러내리는 눈물이 조명을 받아 보석처럼 반짝였다. 신랑이 장갑 낀 손을 들어 가만히 닦아주는 모습을 보며 나도 그만 울어버렸다. 잘 어울리는 한 쌍의 원앙이라고 흐뭇하던 마음이 애잔한 아픔에 닿은 것이다.

곱게 단장하고 신부 어머니 석에 앉아 있는 표정 없는 내 친구를 본다. 딸이 결혼한다고 해도 해야 할 일을 생각해내지 못하는 어머니! 아기가 되어버린 어머니 대신 혼수는 물론 폐백 음식까지도 손수 준비한 딸아이의 쓰리고 아픈 마음을 알기에….

친구는 운영하는 피아노 교습소와 두 딸이 세상 전부인 듯이 살았다. 자신에게는 매사에 절제하였지만, 딸을 위해서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쏟아 부었다. 총명하고 재능 있는 딸아이는 처음에는 피아노에서 두각을 나타내더니 다음은 바이올린이었다. 매주 개인지도를 받기 위해 서울 오르내리기를 십 수 년이다. 그러면서 남들처럼 유학을 보내지 못해 가슴 아파했다. 딸아이는 타고난 재능과 엄마의 정성으로 음악가의 길을 탄탄하게 다져갔다. 아름다운 선율, 절도 있는 몸놀림, 꿈속에서인 양 그윽한 표정, 탁월한 예술적 감수성에 오늘의 신랑도 매료되었지 싶다.

친구는 처음에는 길을 자주 잃어버리더니 한 가지씩 잊어갔다. 지나온 풋풋한 웃음, 애잔한 눈물, 함께 나눈 사랑, 주고받은 말들, 모두를 잊어간다. 순한 아이처럼 앉으라면 앉고 서라면 서는 신부 어머니를 바라보는 마음은 조마조마하다. 어떤 돌발사태도 일어나지 않기만을 바라는 마음이다. 자랑스러운 딸이 그녀의 삶을 지탱해주는 의미였고 자존심이었는데 오늘 이 모습이 무엇이란 말인가·

그녀는 너무 연약해서 껴안으면 그냥 부서질 거 같았다. 모든 면에서 아기같이 연약하게 되어갔지만, 아기의 귀여움만은 전혀 없는 생기 없는 모습으로 날마다 운동기능과 정신력을 조금씩 잃어가고 있다. 균형감각과 소화 기능도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렇게 날마다 뭔가를 조금씩 잃어가다가 마침내는 생명 자체밖에 잃을 것이 없을 때까지 잃어버리면 어쩌지. 딸이 결혼 상대를 의사로 택한 건 우연이겠지만, 어찌 되었든 의사 사위가 있다는 건 든든하고 고마운 일이다.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몸은 약해지지만, 정신력은 붙잡고 살 수 있다고 생각한 건 오산이었나 보다. 비길 데 없이 정신력이 강하시던 내 아버지도 말년에는 손자를 아들로 착각하고 젊어졌다며 기뻐하셨던 모습이 떠오른다. 물론 다는 아니겠지만, 이런 모습은 우리 인간의 서글픈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어쩌면, 오늘 이 순간 맑고 또렷하게 깨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할 줄 아는 욕심 없는 자세가 영혼을 오래 깨어있게 하지 않을까.

돌아오는 길 차창밖에 저녁놀이 아름답다. 친구의 핏기 없는 얼굴도 노을빛에 빨갛게 물들었다. 저물어가는 석양이 아름다운 건 장밋빛 번지는 노을이 고와서만은 아닐 것이다. 태양의 지나온 여정이 더없이 붉고 장렬했기 때문이리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